보안

트렌드마이크로 “클라우드 보안의 시작, 워크로드부터”

이종현

- 31일, 트렌드마이크로 ‘기업의 클라우드 보안은 워크로드 보안으로부터’ 웨비나 개최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기업의 클라우드 전환에 속도가 붙으며 안전한 클라우드 환경을 대상으로 하는 보안 기술이 대두되고 있다. 점차 복잡해지는 애플리케이션(앱) 실행환경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이 그 예다.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 시장조사기관 IDC가 발간한 ‘전 세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 시장 점유율 보고서 2020’에 따르면 작년 전 세계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21.6% 증가한 12억달러(한화로 약 1조4040억원)가량이다.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 분야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기업은 글로벌 보안기업 트렌드마이크로다. IDC 조사 기준 작년 트렌드마이크로의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 시장 점유율은 27.5%다. 2~4위에 오른 맥아피(8.4%), 브로드컴(8.1%), 체크포인트(7.4%)를 합한 23.9%보다도 높은 수치다. 5위 팔로알토네트웍스(7.3%), 6위 시스코(5.8%) 등과도 다소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IDC 전 세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아 ㄴ시장 점유율 보고서 2020
IDC 전 세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아 ㄴ시장 점유율 보고서 2020

트렌드마이크로의 경쟁력은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플랫폼 ‘클라우드 원’에 기반한다. 클라우드 원은 ▲워크로드 시큐리티 ▲컨테이너 시큐리티 ▲애플리케이션 시큐리티 ▲파일 스토리지 시큐리티 ▲컨포미티 ▲네트워크 시큐리티 등으로 구성됐다.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이중 클라우드 워크로드를 위한 런타임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워크로드 시큐리티’다. ‘트렌드마이크로 딥 시큐리티’의 신규 네이밍으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의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 솔루션이다.

클라우드 원 워크로드 시큐리티는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Azure),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등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 자동으로 워크로드를 검색해 동적 워크로드를 보호한다. 하나의 관리 콘솔을 통해 정책을 모든 클라우드 워크로드에 적용, 워크로드에 대한 통합 가시성과 멀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자동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워크로드 환경 도커, 컨테이너와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터(쿠버네티스 등), 컨테이너화된 은용 프로그램을 포함해 컨테이너 환경의 다중 계층에 대한 보안도 제공한다. 물리, 가상머신(VM)과 클라우드 워크로드에 적용되는 동일한 호스트 기반 컨트롤로 컨테이너 워크로드에 대한 풀스택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이 트렌드마이크로의 설명이다.
클라우드 원 워크로드 시큐리티의 보안 기능
클라우드 원 워크로드 시큐리티의 보안 기능

데브옵스(DevOps) 파이프라인에서 안전한 컨테이너 이미지를 배포해 런타임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협을 사전 방지하는 ‘컨테이너 시큐리티’를 통해 위협을 사전에 방지할 수도 있다. 악성코드, 취약점을 살피는 동시에 컴플라이언스 위배도 탐지 가능하다. 빌드 주기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배포 전 컨테이너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다.

컨테이너, 서버리스 및 다양한 클라우드 플랫폼에 구축된 앱과 앱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에 대한 위협 탐지, 보호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시큐리티’도 안전한 클라우드 환경을 조성하는 주축 중 하나다. 개발 스트림과 앱 성능에 미치는 여향을 최소화하면서 빠른 앱 배포를 지원한다. 앱에 통합해야 하는 SDK와 달리 런타임에 앱 자체에 임베디드되는 것이 특징이다.

트렌드마이크로 클라우드 원은 이밖에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파일에 대한 악성코드 검사 기능을 제공하는 ‘파일 스토리지 시큐리티’, 클라우드 네트워크에 대해 실행 가느한 보안을 자동화하는 ‘네트워크 시큐리티’, 클라우드 보안 및 포스처 관리(CSPM)를 제공하는 ‘컨포미티’ 등을 통해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 대한 안전한 환경을 지원한다.

한편 오는 31일 트렌드마이크로는 기업의 클라우드 환경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보안사항을 분석, 쉽고 효과적인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 방법을 소개하는 온라인 세미나(웨비나)를 개최한다. 클라우드 원이 제공하는 보안 기능에 대한 상세한 소개가 이뤄질 전망이다.

[기업의 클라우드 보안은 워크로드보안으로부터-

가장 쉽고 효과적인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

트렌드마이크로 웨비나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많은 기업이 자사의 정보기술(IT) 자산을 클라우드화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핵심 워크로드도 클라우드로 옮겨가는 추세인데, 클라우드 도입을 검토하는 기업들은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숙제를 안게 됐습니다.

클라우드 보안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부분은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으로 꼽힙니다. 트렌드마이크로는 자사의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플랫폼 ‘클라우드 원’에 기반해 기업의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실행환경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최적화된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 적용 방법을 제시합니다.

디지털데일리 DD튜브에서는 8월 31일 오후 1시30분부터 2시10분까지 40분간 ‘기업의 클라우드 보안은 워크로드 보안으로부터- 가장 쉽고 효과적인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 웨비나를 진행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행사 일정 및 프로그램 안내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