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추석 선물 온라인 쇼핑 해볼까...e커머스 업계 이벤트 ‘풍성’

이안나
- 할인전 외 선물하기·라이브커머스 방송으로 마케팅 강화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추석 연휴를 앞두고 e커머스 업계가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명절 시즌에는 선물 구매 수요 외에도 명절에 필요한 생필품이나 먹거리 등 다양한 소비 활동이 진행된다. 업계는 선물하기나 라이브커머스 등 새로운 방식으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2일 e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명절 선물 수요를 잡기 위한 행사가 한창이다. 지난해 이어 올해도 비대면 명절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다. 휴대폰 번호만 알면 간편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한 구매 품목도 다양해졌다. 한우·과일·굴비 등 신선식품뿐 아니라 이마트, 스타벅스 금액권과 같은 현금성 선물 등 다양한 품목도 인기를 얻고 있다.

◆ 마켓컬리 추석 시즌 맞춰 ‘선물하기’ 도입=마켓컬리가 추석을 앞두고 상대방 주소를 몰라도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선물하기’ 기능을 추가했다. 이름과 휴대폰 번호만 입력하면 카카오톡 또는 문자를 통해 선물과 감사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오는 20일까지 선물세트를 구입 및 선물하는 고객에겐 최대 10% 할인 쿠폰과 5%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선물하기’가 표기된 상품에 한해 적용되며 적립금은 9월29일 일괄 지급된다.

이 기간 추석 선물세트 기획전에선 상품을 최대 55% 할인 판매한다. 최대 10% 추가 할인이 가능한 쿠폰과 일일특가 상품 등 혜택도 준비했다. 예약 배송 서비스를 통해 추석 연휴 전 주인 13일부터 16일까지 수령일을 지정할 수 있다. 샛별배송은 20일 오후 11시까지 주문하면 추석 당일(21일) 아침 받을 수 있고 택배 배송 지역은 15일 오후 8시까지 주문할 수 있다.
◆ 카카오톡 쇼핑하기, ‘더 살수록 더 큰 혜택’ 프로모션=카카오톡 쇼핑하기가 추석을 앞두고 22일까지 ‘더 살수록 더 큰 혜택, 톡딜 더하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 기간 명절 연휴에 필요한 생필품부터 먹거리·가전까지 다양한 고객 수요를 반영한 특가 상품을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이날부터 5일까지 건강기능식품, 3일부터 6일까지 쌀채소, 7일부터 10일까지 축산&수산, 9일부터 12일까지 삼성전자 제품 관련 기획전 등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을 선보인다.

행사 기간 동안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누적 구매 횟수에 따른 카카오쇼핑포인트 적립 이벤트를 진행해 2~4회 구매 시 2000포인트, 5~7회 구매 시 3000포인트, 8회 이상 구매 시 5000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행사기간 내 매주 금요일 17시에 최대 5000원 할인 가능한 선착순 할인 쿠폰도 지급한다. 첫 구매 고객은 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 KT알파 “기프티쇼 비즈로 비대면 추석 선물 전하세요”= 혜택=KT알파 기프티쇼 비즈도 추석 명절 대목을 노린다. 기프티쇼 비즈는 기업 고객을 위한 모바일 쿠폰 대량발송 서비스다. 거래명세서, 수불관리대장 등 기업 구매 업무에 필요한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백화점 상품권 및 마트 금액권에 대해 권종과 상관 없이 등급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일부 상품에 대해선 추가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이달 30일까지 첫구매 고객 대상 네이버페이 포인트 1만원권도 증정, 누적 구매 금액별 신세계 상품권을 추가 증정한다. 지난해 추석 시즌 발송된 선물 건수는 전년대비 200% 증가했다. 인기 상품으론 이마트 및 신세계 상품권, 스타벅스 커피 교환권, 편의점 금액권 등이다.
◆ 11번가, ‘전국민 세일’ 명절선물 39만종 특가 판매=11번가는 15일까지 추석특집 ‘전국민 세일’을 진행한다. 농협·우체국쇼핑, 지자체몰 등 명절 시즌 고객이 선호하는 대표 인기 셀러 2800곳이 동참해 총 39만종에 달하는 상품을 할인가에 선보인다. 명절 대표 브랜드와 구성한 11번가 단독 상품들도 준비했다. 롯데푸드가 e커머스 업계와 처음 협업해 가공식품과 건강식품 등 상품 구성을 차별화했다.

라이브커머스 방송 ‘라이브11’을 통해 ▲7일 설화수(자음 2종 세트) ▲9일 아이오페(슈퍼 바이탈 2종 세트) ▲14일 바디프랜드(아제라 안마의자) 등 방송을 진행한다. ‘선물하기 전문관’에선 ‘나혼자 추석’, ‘효심가득 선물’ 등 테마별 상품을 모은 코너를 운영한다.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시 적용할 수 있는 10% 할인 쿠폰도 15일까지 매일 오전 9시 선착순(3만명) 발급한다.

◆ 티몬, 라방으로 추석선물 등 20여종 특가 판매=티몬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함께 소상공인 상생을 목표로 ‘사장님 힘내세요’ 특별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한다. 지난 1일에 이어 6·8·10·15일 등 다섯차례 생활용품과 추석선물 20여종을 특가로 선보인다.

6일 오전 11시에는 ▲닥터브라이언 rTG 오메가3 1200, ▲지우넷 꼬막장 등을 최저가 수준으로 소개한다. 방송 중 구매 인증 이벤트 등을 통해 다채로운 경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G마켓·옥션, 기획전·라이브방송 할인 혜택 ‘풍성’=G마켓과 옥션이 오는 14일까지 ‘한가위 빅세일’을 진행한다. 2만여 셀러의 상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판매하고 전 고객을 대상 ‘20% 할인쿠폰’ 2종을 매일 제공한다.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5만원, 최대 1만원까지 할인된다.

라이브방송도 ‘한가위 빅세일’ 행사 기간 중 총 4회에 걸쳐 진행한다. CJ제일제당, 아모레퍼시픽, 오뚜기, LG생활건강이 참여하고 각 브랜드 별 명절 스테디셀러를 포함해 단독 선물세트·굿즈 등을 선보인다. 옥션에선 연계 이벤트로 1만1000여명 대상으로 스마일캐시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한가위 빅세일 상품 구매자라면 누구나 ID당 1회 응모 가능하다.
이안나
anna@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