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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달라졌다…흩어진 ‘미디어’ 정책, 독임부처 설립해야”

권하영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현 정부가 ‘미디어=언론’이라는 공식으로 규제 일변도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비판과 함께, 차기 정부는 급변하는 미디어 시장에 발맞춰 진흥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독임부처를 설립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3일 국민의힘은 대선을 앞두고 차기 정부에서 새롭게 개편해야 할 미디어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방송통신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성동규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전 여의도연구원장)는 ‘차기정부 미디어 거버넌스 개편 방향’이란 발제문에서 현 정부를 가리켜 “가짜뉴스 규제 정도 외에는 주요 미디어 현안에 대한 정책 개선이 지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장 큰 문제는 미디어를 언론으로 국한시켜 규제의 대상으로만 보고 진흥의 대상으로 보지 않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미디어 산업 정책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등 여러 정부부처에 산재돼 중복규제 또는 규제공백으로 인한 혼란만 가중됐다는 점도 꼬집었다.

성 교수는 대안으로 미디어와 언론 정책을 분리할 것을 제언했다. 가칭 ‘디지털미디어혁신부’를 독임제로 설치해 과기정통부, 방통위, 문체부 등에 흩어진 미디어 관련 기능을 한 부처에 통합시키고 미디어 진흥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디지털미디어혁신부는 유료방송·방송채널사용사업자(PP)·통신 인·허가 및 사후 규제, 독립제작사 한류 지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진흥 규제, 플랫폼 데이터 정책 등을 총괄하는 부처가 된다.

이와 별도로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등 언론 유관 기능을 수행하는 가칭 공영미디어위원회를 설립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지금의 방통위와 같은 합의제 기구를 통해 언론의 공공성을 감시하되, 그 외 민영방송에 대한 규제는 과감히 풀자는 입장이다.

성 교수는 디지털미디어혁신부와 공영미디어위원회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로서 청와대 내 디지털미디어수석실도 새롭게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김도연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큰틀에서 성 교수의 의견에 공감하면서 “부총리급 부서를 구성해 디지털 혁신 차원에서 다시 한번 미디어 산업을 진흥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면서 “사실 정부가 일 다운 일을 할 수 있는 구조만 갖춰진다면 그게 독임제 형태이든 혹은 지금의 상황에서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라고 했다.

다만 공영미디어위원회와 관련해서는 종편까지 규제에 포함시키는 것에 반대했다. 김 교수는 “종편은 유료방송 기반으로 나와 있는 것이고, 지상파 공영방송과 함께 유료방송 영역까지 포함하는 것은 정치적 이슈를 낳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수석전문위원은 “차기 정부는 국정 철학과 국가 전략으로서의 방향성이 담긴 미디어 산업 정책을 펼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깜짝 방문해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권하영
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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