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대세된 구독형 사업, 업무 효율화는 어떻게?…유니포스트, 구독형 특화 ‘전자세금계산서’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구독형 서비스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의 한 축이 되고 있는 가운데 구독형 비즈니스 기업을 위한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 서비스가 출시됐다.

전자증빙 협업툴 전문기업 유니포스트(대표 김계원)는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를 출시해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는 기업의 업무 효율성 제고에 나선다.

대부분의 구독 서비스 기업은 이용료 청구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행 업무를 수작업으로 반복해 몇 시간씩 발행 작업을 하고 있다. 사용량 기반의 구독 서비스는 정산 비용이 일정치 않다. 때문에 서비스 제공 기업은 매번 사용량을 정산해 빌링 작업을 해야 하고 이를 통상 수기로 처리해왔다.

유니포스트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는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개념을 적용해 매출 세금계산서 발행 시 수동으로 수행해야 했던 반복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주기별 발행대상 조회, 세금계산서 생성과 서명, 매출실적 보고서 등의 업무 처리를 한 번의 클릭으로 끝낼 수 있다.

주요 기능으로 ▲매출정보 등록 ▲발행 정보 설정 ▲세금계산서 자동생성/조회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매출 유형 관리 ▲거래처 정보 관리 ▲매출 보고서 ▲사용자 권한 관리 등 기능을 갖췄다.

김계원 대표는 “당사도 구독 서비스 기업으로 세금계산서 발행 건수가 많고, 매달 발행하고, 매번 수동 작업하는 불편함이 있어, 이를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라며 “많은 구독 서비스 기업들이 유니포스트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를 도입해 매출세금계산서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