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비욘드 코리아’는 한국이라는 시작점을 넘어 해외 시장이라는 새로운 땅을 개척해야 한다는 카카오 스스로의 미션이자 대한민국 사회의 강한 요구입니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14일 카카오 및 주요 계열사 대상으로 보낸 메시지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김 의장은 의장직을 사임하고 카카오 글로벌 시장 공략에 집중한다.
그는 “카카오 이사회 의장에서 내려와 비욘드 코리아를 위한 카카오공동체 글로벌 확장으로 업무 중심을 이동하기로 했다”며 “앞으로 픽코마가 콘텐츠를 넘어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카카오공동체 글로벌 성장 핵심 교두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카카오는 미래 10년 핵심 키워드인 ‘비욘드 코리아(Beyond Korea)’, ‘비욘드 모바일(Beyond Mobile)에 집중하기 위해 글로벌 전략을 재편한다고 밝혔다. ‘비욘드 코리아’라는 대전제 하에 다양한 방법론으로 전략을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먼저 일본을 거점으로 카카오 영토를 세계로 확대하는데 집중한다. 그간 개별 전략 아래 해외 시장을 공략해 왔던 카카오 공동체는 일본 카카오픽코마를 필두로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전개한다. 여기에 김범수 의장이 ‘비욘드 코리아’라는 과업에 무게 중심을 두고, 글로벌 확장에 힘을 보탠다.
김 의장은 2000년 한게임 재팬을 설립해 성공적으로 일본 시장을 개척한 바 있다. 2017년부터 카카오픽코마 사내이사를 맡아 한국과 일본 현지를 오가며 사업에 참여해 왔다. 지금의 카카오를 일궈낸 성공 경험과 비즈니스 노하우를 토대로 픽코마 중심의 신규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카카오의 글로벌 시장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다.
김 의장은 이러한 글로벌 전략 재편에 따라 카카오 이사회에서 사임한다.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 역할은 유지하며, 카카오 창업자로서 카카오 공동체 전체의 미래 성장에 대한 비전 제시는 계속해나간다.
카카오의 주요 계열사들은 ‘비욘드 코리아’의 방향성에 맞춰 해외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한다. 현재 카카오웹툰과 타파스, 래디쉬, 우시아월드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북미, 아세안, 중화권, 인도, 유럽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2024년까지 글로벌 거래액을 3배까지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부터 TV, 스크린 등 모든 플랫폼을 아우르는 제작 경쟁력을 확보, 글로벌을 겨냥한 슈퍼 지적재산권(IP) 기획 제작에도 주력한다. 카카오게임즈는 국내에서 큰 성공을 거둔 모바일 게임 오딘의 대만 시범 서비스를 마치고 올해 정식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남궁훈 카카오 대표 내정자는 ‘비욘드 모바일’ 중점으로 메타버스 등 새로운 분야와 미지의 영역 진출을 준비한다. 카카오의 여러 사업과 서비스 형태를 글로벌 진출에 용이한 구조로 재 구성해 카카오 국내외 성장을 이끌 계획이다.
카카오 남궁훈 내정자는 “한글 기반 스마트폰 인구는 5000만명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인구 50억명의 1%에 해당한다”며 “이제 카카오는 1%에서 99%로 나아가야 한다. 카카오 성장은 이제 시작”이라며 글로벌 확대에 대한 의지를 더했다.
카카오는 이날 임시 이사회를 열고 홍은택 카카오 얼라인먼트 센터장을 신규 사내이사로 내정했다. 이에 따라 김성수, 홍은택 센터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 관점에서 카카오 공동체의 사회적 책임과 전략방향을 조율하고, 카카오의 ‘비욘드 코리아’, ‘비욘드 모바일’ 행보를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