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3월 22일 '물의 날' 기념, 풍성한 대국민 참여 이벤트 눈길

신제인

[디지털데일리 신제인 기자]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해 정부 기관들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한다.

‘세계 물의 날’은 1992년부터 시행됐다. 매년 3월 22일, 물의 소중함을 돌아보는 날이다. 인구 증가와 산업화 등으로 수질이 오염되고 전 세계적으로 식수가 부족해짐에 따라 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유엔이 지정했다.

올해 유엔은 30번째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지하수,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도록(Ground water; making the invisible visible)"을 주제로 선정했다. 전 세계의 식수 확보 및 생태계 유지를 위해 지하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전에 힘써야 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이에 정부는 '하나된 물관리, 자연과 인간이 함께 누리는 생명의 물' 이라는 주제로 이번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한다.
출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공식 블로그
출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공식 블로그

그 일환으로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은 지하수를 주제로 한 ‘상식 퀴즈’와 ‘선언 참여 챌린지’, '유튜브 영상 감상' 등의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정해진 기간동안 온라인을 통해 참여 가능하며, 참여한 이들을 대상으로 커피 교환권 등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22일 개최되는 지하수 심포지엄 현장에서도 ‘팝업 퀴즈’가 10회 이뤄진다. 이는 유튜브 생중계 댓글창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출처: 금강유역환경청 공식 불로그
출처: 금강유역환경청 공식 불로그

또 금강유역환경청(금강청)은 3월 7일부터 22일까지 총 16일 동안 거주 지역과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생활 속 물 절약 및 수질보전 실천 SNS인증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생활 속에서 ‘플로깅’ 운동, 천연세제 사용,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 등 수자원 보전 활동을 실천 후 인증사진을 찍어 금강청 공식블로그 게시물에 댓글을 달면 된다. 참여자 중 총 50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세계 물의 날' 포스터 (출처: 환경부)
'세계 물의 날' 포스터 (출처: 환경부)

한편, 환경부는 22일 세종 정부청사에서 ‘2022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행사에서는 물관리 일원화에 대한 정부의 성과를 발표하고 향후 물관리 정책 방향과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특히 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비롯한 정책 관계자들이 물 정책에 질문하고 답하는 국민참여 공개 회의도 진행될 예정이다.

더불어, 이날 기념식에서는 그동안 물 분야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정부 포상도 있을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환경부는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청장표창 대상자에 대한 공모 및 공개검증을 실시하기도 했다.
신제인
jane@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