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포티투마루, AI솔루션 '챗42' GS인증 1등급 획득

박세아

[디지털데일리 박세아 기자] 포티투마루(42MARU)는 인공지능(이하 AI) 챗봇 솔루션 '챗42(Chat42)'가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주관하는 GS인증(Good Software)은 국산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인증제도다. ISO 국제표준을 기준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 적합성 및 성능 효율성, 호환성, 신뢰성, 보안성 등 9가지 엄격한 시험 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GS인증을 획득한 소프트웨어는 국내 공공기관 사업 발주 시 우선 구매 대상으로 지정된다. 행정 및 공공 정보화 사업 구축과 운영에도 우선 도입 대상으로 선정되는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포티투마루 챗42는 AI 기반 챗봇 솔루션이다. 수작업 의존도가 높은 룰 기반, 시나리오 기반의 챗봇과 달리 기계독해, 패러프레이징 등 최신의 딥러닝 기술을 접목했다. 특히, 사람과 말하듯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적은 리소스로 더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포티투마루는 고가 GPU 장비가 아닌 범용 CPU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한 기술을 자체 개발했다. 적은 데이터로 학습과 추론이 가능해 도입 및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별도의 작업없이 카카오톡, 네이버 톡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슬랙, MS 팀즈 등 다양한 채널과 연동도 가능하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는 "챗42는 최신 AI QA(Question Answering) 기술을 챗봇시스템에 도입한 차세대 솔루션"이라며 "이번 GS인증 1등급 획득을 계기로 챗42의 공공시장 진출 및 파트너사 확대에 더욱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

박세아
seea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