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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 “글로벌 물류 대란, 디지털 플랫폼으로 돌파”

이상일
오구일 삼성SDS 물류사업부장(부사장)
오구일 삼성SDS 물류사업부장(부사장)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삼성SDS는 11일 ‘첼로 스퀘어 컨퍼런스(Cello Square Conference) 2022’를 개최하고, 디지털 물류서비스 첼로 스퀘어(Cello Square)를 이달 중국에서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중국 기업들도 삼성SDS 디지털 물류서비스 ‘첼로 스퀘어(Cello Square)’를 활용해 견적-계약-운송-트래킹-정산 등 물류 전 과정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오구일 삼성SDS 물류사업부장(부사장)은 “지금 글로벌 물류는 대란이다. 북미에 도착하고 있는 선박은 정시성(Punctuality)이 10%대에 머물고 있고 유럽향 선박들은 우크라이나 사태 때문에 큰 정체를 겪고 있다. 더구나 가장 큰 위협으로 다가오는 것이 중국의 상해 봉쇄 같은 제로 코로나 정책”이라며 “기업들이 디지털 물류 플랫폼을 통해서 바로 확인을 하고 의사결정을 위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니즈들이 많아지고 있다. 첼로스퀘어도 이런 측면으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컨퍼런스에서 향후 첼로 스퀘어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삼성SDS는 ▲물류 컨설팅/풀필먼트 서비스 제공 ▲사용자 편의성 강화 ▲AI기술을 활용한 IT 특화서비스도 함께 소개했다.

삼성SDS의 디지털 물류 플랫폼의 방향성은 ▲셀프 서비스(Self Service) ▲오토메이션(Automation) ▲오픈니스(Openness)다.

셀프 서비스는 고객들이 오프라인으로 물류 회사에 문의하지 않고도 직접 플랫폼에 접속해 화물을 확인과 도착일 확인 등을 자동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토메이션은 물류사 측면에서 백엔드에서 이루어지던 많은 일들을 자동화함으로써 비용을 절약하고 절약된 비용을 고객과 셰어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오픈니스는 인테그레이션 인터페이스(integration interface)로 플랫폼들 간의 연계를 통해서 인테그레이션 된 통합 서비스 통합 솔루션을 고객들한테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물류 플랫폼이다.

한편 삼성SDS는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컨설팅 서비스, 화물 소포장/반품 관리를 통해 물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풀필먼트 서비스 등 다양한 셀러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이커머스 전용 물류상품을 첼로 스퀘어에서 제공한다.

또, 첼로 스퀘어 사용자는 자신의 물동량에 대한 주요 경로(라우트)별 견적, 선적 현황, 배송 이슈 등을 쉽게 조회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아마존 셀러 고객은 첼로 스퀘어에서 아마존 FBA(Fullfillment By Amazon) 재고관리 기능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다양한 물류 정보제공과 사용자 편의성이 한층 더 강화되었다.

이밖에 삼성SDS는 IT특화 물류서비스도 선보였다. AI 기반 업무자동화 솔루션 브리티RPA(Brity RPA)로 세금계산서 등 각종 문서를 발급하고, 물류 트래킹을 자동화하는 서비스도 소개했다. 또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브라이틱스 AI로 도착 항만 혼잡도를 예측해 정확한 선박 도착 예정일을 화주에게 제공한다.
이상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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