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대표 남궁훈)는 소상공인 디지털 소통을 돕는 ‘소신상인 프로젝트’ 일환으로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을 위해 카카오는 카카오임팩트, 온라인 지식 교육 플랫폼 MKYU, 신영시장 상인회와 함께 4자간 협약식을 체결했다.
시범운영 대상으로는 양천구 신영시장을 선정했다. 오는 7월 중순부터 프로그램에 착수할 계획이다.
지난 4월 카카오는 공동체 상생 방안 일환으로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카카오는 소상공인 및 지역 파트너를 대상으로 5년간 총 1000억원 상생 기금을 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로젝트 첫발로는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을 선정했다.
이번 협약으로 카카오와 카카오임팩트는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자원을 비롯해 교육, 마케팅, 홍보 등을 지원한다. 카카오톡 채널을 신규 개설하는 신영시장 상인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 웰컴키트 ▲단골 고객이 채널 추가 시 지급되는 쿠폰 비용 지원 ▲채널 메시지 발송을 위한 무상캐시 등을 지원한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에 익숙치 않은 상인들을 위해 원하는 시간에 점포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 환경도 조성한다. 손쉬운 게임 형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전통시장 내에 교육 전용 공간 ‘톡채널 라운지’를 마련, 디지털튜터를 파견한다.
디지털튜터는 약 2개월간 상주하며 카카오톡 채널 개설 및 활용 방법 등을 교육하고, 1:1 컨설팅을 상시 지원한다. 상주 기간 이후에는 디지털튜터와 전통시장 상인들이 함께 접속할 수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개설해 모바일 공간에서 지원을 이어가기로 했다.
국민강사 김미경이 설립한 지식 커뮤니티 MKYU는 ▲교육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디지털튜터 관리, 운영 등 프로그램 효과적 실행을 위해 카카오와 적극 협업한다.
카카오는 신영시장 디지털 전환 지원을 시작으로, 오는 9월 전국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 뒤 총 10곳을 선정한다. 11월부터 소신상인 프로젝트 첫 번째 시즌을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이 밖에 카카오는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총괄 조직 내 ‘소상공인상생 TF’를 신설했다. 전통시장 뿐 아니라 전국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손쉽게 단골 고객 확보, 홍보 및 마케팅, 재방문을 위해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8월부터 ‘카카오비즈니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접수할 예정이다.
카카오 홍은택 ESG 총괄은 “전통시장 디지털 역량 강화는 새로운 판로 개척과 더불어, 소상공인 자생력 및 경쟁력 상승, 매출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를 창출하게 될 것”이라며 “카카오가 보유한 플랫폼, 서비스 등 자산과 노하우를 토대로 지속 성장 가능한 전통시장 생태계 구축을 위해 상생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