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국방부-NIA, 손잡고 ‘AI 과학기술강군 육성’ 추진

이종현
왼쪽부터 NIA 황종성 원장, 국방부 신범철 차관
왼쪽부터 NIA 황종성 원장, 국방부 신범철 차관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국방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인공지능(AI) 과학기술강군 육성 및 국방 분야 디지털 플랫폼 정부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양 기관은 ▲국방AI센터와 연계한 국방 AI 사업 공동 기획 ▲국방 분야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축 협업 ▲국방 AI 기반 공동 구축, ▲클라우드·5G 등 4차산업혁명 신기술의 국방 도입·활용을 위한 과제 발굴 등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NIA는 AI·클라우드·5G 등 4차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해 국가 디지털 대전환을 이끄는 기관이다.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구축에 대한 다수의 사업경험과 지식을 가진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AI 등 지능정보기술을 국가와 사회 전 영역에 융합해 경제·사회 현안을 해결하는 등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위한 국가 핵심사업을 전담하고 있다.

국방부 신범철 차관은 “국내 최고 AI·클라우드·5G 전문기관인 NIA와 함께 AI 과학기술강군 육성의 기반을 다져나가겠다. 국방 분야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 클라우드·5G 군 적용 등을 위한 협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NIA 황종성 원장은 “NIA가 AI 과학기술 강군 육성과 국방 분야 디지털 대전환의 기반 조성에 기여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며, 이번 협력이 AI·클라우드·5G 등 민간 우수기술을 조기에 국방에 도입하고 국방 AI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