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20주년 맞은 네이버 지식iN, 3200만명 사용했다

이나연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네이버가 지식공유 플랫폼 지식iN을 2002년 처음 선보인 이후 현재까지 누적 3200만명 사용자가 다녀갔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생성된 질문과 답변 수는 총 8억건이다.

네이버는 지식iN 서비스 20주년을 맞아 ‘모두가 지식인20니다’ 이벤트 홈페이지를 공개하고 5일 이같이 밝혔다.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해 신규 유입된 질문자는 100만명, 신규 답변자는 73만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팬데믹 기간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해 연간 3000만개 질문과 6000만개 답변이 생성됐다. 현재 일평균 페이지뷰는 약 3000만건에 달한다.

특히 지식iN은 지속 유입되는 신규 사용자를 바탕으로 서비스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지난해 기준 신규 사용자의 56%가 1020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지식iN 서비스가 간단한 포맷과 빠른 소통에 익숙한 젊은 세대에 부합하는 사용성을 제공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지식iN에 올라오는 신규 질문은 평균 2.1초마다 등록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답변 속도는 더욱 빠른 편으로, 평균 1.2초마다 새로운 답변이 게재된다. 불특정 다수가 아닌, 질문자의 고민에 대한 맞춤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인기 요인으로 풀이된다는 분석이다.

고준원 네이버 지식iN 리더는 “지식iN에 누적된 8억개 데이터베이스는 지난 20년간 사용자들의 자발적 선의가 모여 이루어진 결과라 더욱 의미가 깊다”며 “답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등급 외에도 답변자 전문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식iN 명함인 프로필 카드를 개편하고, 향후 해시태그(#)를 도입해 질문 카테고리를 확대하는 등 다음 N주년 성장 모멘텀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이벤트 홈페이지는 그간 서비스 성장 이력과 규모감을 방증하는 각종 데이터를 공개하고, 사용자들이 직접 탄생시킨 흥미로운 에피소드 등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세부적으로는 ▲축적된 데이터로 조명하는 ‘우리가 쌓아온 호기심의 기록들’ ▲화제가 됐던 문답을 모은 ‘지식iN 성지순례전(展)’ ▲전문가 답변 서비스를 강조한 ‘더 믿을 수 있는 지식iN’ ▲지식iN을 통해 진행된 지식기부 현황 ▲20주년 이벤트 등 서비스 주요 히스토리를 직관적으로 담아냈다.
이나연
lny@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