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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마비…과기정통부, ‘방송통신재난 상황대응실’ 구성

최민지

[디지털데일리 최민지 기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와 일부 네이버‧SK서비스 등이 장애를 겪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신속 복구를 위해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네이버‧카카오 등 서비스 장애 복구를 독려‧지원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장애 발생 즉시 ‘방송통신재난대응상황실’(실장 네트워크정책실장)을 구성했다. 과기정통부는 행안부·소방당국 등 관계 기관 및 SK C&C, 카카오, 네이버 등 장애 발생 사업자와 함께 밤샘 복구를 이어갈 계획이다.

SK C&C 판교데이터센터 화재는 오후 3시19분경 전기실에서 발생했으며, 3시22분경 서비스 전원이 차단됐다. 현재 SK C&C와 소방당국과 함께 현장에서 배선 점검 중이다. 점검 결과 문제가 없을 경우 순차적으로 전원을 공급할 예정이다. SK C&C 데이터센터에는 카카오, 네이버, SK텔레콤‧SK브로드밴드 등 SK 계열사가 입주해있다.

카카오와 네이버 경우, 이번 화재로 인해 장애를 겪었다. 카카오는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발생 이후 약 오후 3시30분부터 카카오톡, 다음(Daum), 카카오맵, 카카오 계정 등 서비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현상이 나타났다. 현재 빠른 서비스 재개를 위해 복구 작업을 진행 중이다.

네이버 서비스는 중단되지 않았으나, 검색·뉴스·쇼핑 등 일부 기능에 오류가 있었다. 일부 기능은 복구 완료된 상황이며, 전면적인 서비스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사업자가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련 법령에 따른 이용자 고지를 완료했는지 등을 점검하고, 신속하게 정상화될 수 있도록 사업자에 서비스 복구를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민지
cmj@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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