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카카오가 데이터센터 화재 이후 발생한 대규모 서비스 장애 원인을 조사하고 구체적인 보상 및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킨다.
카카오는 지난 15일 발생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직후 경영진과 각 부문 책임자들로 구성, 가동해온 대응 컨트롤타워를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 출범한다고 16일 밝혔다. 위원장은 홍은택 카카오 공동체 센터장이 맡으며 본사와 주요 자회사 책임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원인 조사 소위를 비롯해 재난 대책 소위, 보상 대책 소위 등 3개 분과로 구성된다. 원인 조사 소위는 이번 데이터센터 화재 원인 및 전원 공급 지연, 복구 과정 등 정확한 사실을 규명한다. 재난 대책 소위는 이를 기반으로 유사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강도 높은 대책을 마련하고, 외부 전문가 자문을 거쳐 시행하는 역할까지 담당한다.
아울러 보상 대책 소위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 파트너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 대한 보상 정책을 수립한다. 다음 주 중 자신이 입은 피해를 신고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해 피해 신고 접수를 시작할 예정이다. 신고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보상 대상 및 범위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홍은택 카카오 공동체 센터장은 “이번 사고로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현재 서비스를 정상화하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관계 당국의 우려를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며 조사와 요청에 성실하게 협조하고, 강도 높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이번 사고로 피해를 본 이들을 위한 보상 정책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카카오는 화재가 일어난 직후, 분산된 데이터센터에 이중화된 데이터와 시스템 기반으로 복구 처리 작업을 시작해 오전 1시31분부터 순차적으로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 기능 등을 복구하고 있다. 16일 오후 5시 기준, 파일 전송을 제외한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 다음(Daum), 카카오T 택시, 카카오내비, 카카오웹툰 등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상황이며 상세한 복구 상황은 카카오톡 상단 배너 및 각 서비스를 통해 상시 공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