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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먹통’ 재발 방지…과기정통부,디지털 재난관리 전담 조직 출범

이안나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정부가 지난 15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IDC) 화재로 인해 발생했던 ‘카카오 먹통’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전국 데이터센터 설비 점검을 진행한다. 정부 재난대응체계에도 데이터센터·플랫폼 등을 포함시키고, 디지털 서비스 재난관리 전담 조직 출범해 디지털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중장기 계획도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 및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이번 카카오 서비스 장애를 일으킨 원인 분석과 향후 대응방안을 마련한다고 21일 밝혔다.

◆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후 카카오·네이버 등 정상화=21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SK C&C 데이터센터 전력 설비에 대한 긴급 복구가 완료돼 서버 가동을 위한 기본전력을 100% 공급하고 있다. 카카오와 네이버 서비스 대부분도 사고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

다만 SK C&C는 UPS(무정전 전원장치) 예비전력까지 완벽하게 복구하는 데는 빠르면 3주가 걸릴 것으로 예측했다. 카카오와 네이버는 당분간 디지털서비스에 일시적인 오류가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과기정통부는 SK C&C 데이터센터 내 배터리실에서 발생한 화재 진압을 위해 전체 전원이 차단됨에 따라 소화설비 적정성과 구역별 전원관리 등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카카오의 경우 한 개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 사고가 전체 서비스 중단으로 이어지고 복구도 지연되는 상황으로 볼 때 서버 이중화 체계 적정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법제도 개선+전국 데이터센터 소방·전기 설비 점검=먼저 과기정통부는 소방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 예방을 위해 전국 데이터센터·기간통신망 소방과 전기 설비 등에 대해 점검할 계획이다.

전문가로 구성된 사고조사반을 통해 부가통신서비스와 데이터센터에서 나타난 사고 원인을 면밀히 분석한다. 부가통신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과 데이터센터 생존성을 제고하기 위해 보호조치 강화방안도 마련한다.

이어 그간 사각지대에 있던 데이터센터와 디지털서비스를 정부 재난 대응 체계에 포함해 보호 계획 수립에서부터 정기 점검과 합동훈련 등까지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법제도 개선도 추진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디지털서비스 안정성과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술을 전략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한다. 화재위험이 낮은 전고체 배터리와 통신 재난 상황을 대비해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위성인터넷 기술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추가로 사고 발생 시마다 조직을 만들어 대응하기보단 가칭 ‘디지털 위기관리 본부’를 상시 운영해 디지털 인프라와 서비스 재난예방-훈련-대응-복구 등 전주기적 점검·관리 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 구글·넷플릭스 등 빅테크 노하우도 청취해 대책 논의=과기정통부는 디지털서비스가 멈추면 우리나라 사회·경제가 영향을 받는다고 판단했다. 이에 기간통신망은 물론 데이터센터와 디지털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사고도 재난으로 규정하고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다만 일정 규모 이상 디지털서비스로 검토 대상을 한정해 사업 초기 혁신에 주력하는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이 규제 부담을 걱정하지 않도록 정부에서 각별히 신경 쓴다는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향후 대응방안을 대통령실에 보고했고, 앞으로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사고 원인 규명과 이에 따른 구체적인 대책을 충실히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과기정통부는 박윤규 제2차관 주재로 ‘국내 부가통신사업자 서비스 안정성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 사업자 서버 장애 발생 등 비상상황에 대비한 보호조치를 긴급점검 한다.

회의에는 구글·넷플릭스·메타플랫폼스·우아한형제들·당근마켓·아마존웹서비스(AWS),GS네오텍 등이 참석했다. 국내에서 국민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부가통신사업자와 함께 다양한 장애발생 상황에 대비한 보호조치를 긴급점검하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참석자들은 전력 차단, 화재 등 유사시에 대비한 서버 이중화, 트래픽 분산 등 안정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운영‧관리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이상 징후 조기 발견, 서버 다중화 방안, 이용자 고지방안 등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만드는데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박윤규 제2차관은 “이제 부가통신서비스는 국민 생활에 필수적인 인프라 역할을 하는 만큼, 어떤 위기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향후 과기정통부는 이와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분야 전문가 등과 문제점을 세밀히 분석해 기술적‧제도적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빅테크들은 인프라를 무작위 마비시키는 모의훈련, 재난 상황별·시점별 대응조치 마련 등 장애 예방·복구에 선진적 대응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노하우를 공유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안나
anna@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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