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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컨콜] 전 세계 챗GPT 열풍, 최수연 “상반기 서치GPT 공개”

이나연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최근 전 세계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가 AI 모델 경쟁 대열에 합류했다. 올해 상반기 네이버는 업그레이드된 검색 경험인 ‘서치GPT’를 출시할 계획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사진>는 3일 2022년 4분기 및 연간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최근 많은 주목을 받는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같은 새로운 검색 트렌드에 대한 대응을 준비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네이버는 서치GPT를 검색 결과에 직접 접목하기보다 이용자와 문제 해결 방법을 고민하는 베타의 장을 별도로 운영하는 방안부터 고려하고 있다. 현 단계에서는 신뢰성, 최신성을 비롯해 비용 효율화 문제까지 검토해야 할 과제가 많다는 판단이다.

이에 네이버는 검색 결과 품질과 이용자 콘텐츠 소비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실험을 내부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용자 만족도와 데이터를 충분히 쌓은 후, 정보성 검색에 대해 서치GPT 적용 방안을 고려할 계획이다.

최 대표는 “당장의 트래픽이나 유저 인게이지먼트를 네이버 검색결과에 직접 적용하는 것보다, 새로운 검색 기술 연구개발이 목적”이며 “현재 챗GPT에 대해 전 세계 관심이 높은데, 네이버는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면밀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생성형 AI 단점으로 꼽히는 신뢰성과 최신성 부족, 영어 기반 개발 모델을 한국어로 번역하면서 생기는 정확성 저하를 풍부한 사용자 데이터와 네이버 기술 노하우를 접목해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예컨대, 서울 지하철 요금처럼 정보가 요약된 답변이 필요한 검색 경우 서치GPT가 신뢰도 높은 최신 콘텐츠 데이터를 출처와 함께 요약 및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노트북을 싸게 구매하는 방법과 같은 조언이 필요한 검색은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답변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다.

네이버는 GPT에 대한 수익화 가능성도 점쳤다. 이와 관련 최 대표는 “네이버 초거대 AI인 하이퍼클로바가 계속 발전 중이고, 이를 기반으로 한 유료 기업(B2B) 서비스 시장이 계속 열리고 있다. 클로바 AI케어콜, 광학문자기술(OCR) 등 여러 솔루션이 네이버 클라우드 위에서 상품화되고 있다”며 “GPT에 다양한 투자를 통해서 앞으로 더욱 수익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네이버는 한국어로는 고품질 검색 데이터를 가장 많이 보유한 사업자이며 거대 AI 모델로는 세계 정상급 기술을 자부하는 국내 최고 검색·AI 기술 회사”라고 자신했다.

서치GPT 도입 및 고도화는 장기적으로 서치플랫폼 사업부문 성장까지 기여할 수 있다. 서치플랫폼 부문 매출은 2022년 연간 기준 전년대비 7.9% 성장한 3조568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기준으로는 거시환경 긴축 등 영향 속에 전년동기대비 2.3%, 전분기대비 2.3% 성장한 9164억원으로 집계됐다. 네이버는 올해 검색 및 디스플레이 신상품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을 모색할 방침이다.

최 대표는 “(지난해 4분기 기준) 서치플랫폼에서 검색 광고는 이태원, 월드컵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광고 영역 노출 개선, 확장형 광고 출시 등 이니셔티브 진행을 통해 전년동기대비 5% 증가하는 등 글로벌 추세 대비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수익화 측면에서는 키워드 검색 주제별로 분류된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스마트 블록을 국내 여행 맛집과 같은 로컬 영역과 패션 등 쇼핑 영역에 확대 적용한다. 이에 따른 비즈니스 쿼리는 전년평균 대비 15% 증가했다.

최 대표는 “지난해 12월 월드컵 기간 테스트한 모바일 검색 홈 프리미엄 신상품이 광고주로부터 호평받아 이를 상품화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며 “또한 스포츠 서비스 내 오픈 이슈톡 같은 커뮤니티 서비스를 지속 선보여 빠르게 변하는 매체 트렌드에 맞게 신규 서비스 트래픽 광고 수익으로 연결되도록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전했다.

이나연
ln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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