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

[DD 퇴근길] 닮은꼴로 승부 나선 샤오미?

이상일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혹시 오늘 디지털데일리 기사를 놓치지는 않으셨나요? 퇴근 앞두고 저희가 요약 정리한 주요 기사를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국 샤오미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023’을 통해 새로운 스마트워치를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 제품과 매우 흡사했고 동시 공개한 신규 무선이어폰은 애플 ‘에어팟’을 연상케 했습니다.

샤오미가 26일 ‘샤오미13’ 시리즈 출시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샤오미가 ‘샤오미워치 S1 프로’와 ‘샤오미 버즈4 프로’를 선보이자 행사장 내 박수갈채가 쏟아졌는데요. 스마트폰에 이어 웨어러블 기기도 프리미엄급 성능을 갖춘 제품을 공개한 데 따른 반응이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면에선 샤오미의 선도업체 따라하기 전략이 아직도 유효한 것으로 보입니다. 샤오미워치 S1 프로는 1.47인치 능동현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가 탑재됐고 가격은 299유로(약 42만원)로 최신 갤럭시워치와 비슷합니다. 샤오미 버즈4 프로는 애플의 ‘에어팟 프로 2세대’와 닮은 꼴로 가격도 249유로(약 35만원)로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MWC23] "반도체 살려라"…이리 뛰고 저리 뛴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삼성전자 반도체 수장인 경계현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장(사장)이 27일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에서 진행되는 MWC2023 행사장을 찾았습니다.

경 사장은 삼성전자 부스는 물론 오포 등 고객 전시관을 방문했는데요. 경 사장은 이번 출장 목적에 대해 “많은 업체와 비즈니스 미팅을 하러 왔다”고 전했습니다. 경 사장은 올해 해외로의 광폭행보에 나선바 있습니다. 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2023 현장에도 들려 복수 고객 및 협력업체와 회동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러한 행보는 작년 하반기부터 부진한 반도체 업황을 극복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경 사장은 여러 만남을 통해 반도체 사업 반등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입니다.

[MWC23] "내가 OLED 원조다"…삼성, '베끼는' 中 보란 듯 기술력 과시

삼성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 보호 의지를 재차 드러냈습니다. 자사 제품을 적극적으로 알려 중국의 무분별한 기술 약탈을 막겠다는 심산인데요.

그동안 삼성디스플레이는 MWC에 참가하더라도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와 함께하거나 그마저도 비공개 부스를 꾸려 왔습니다. 기업 간 거래(B2B) 회사인 만큼 일반인에게 홍보할 필요성을 못 느낀 영향이었다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올해는 다릅니다. 지난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IT·박람회 ‘CES2023’에서 공격적으로 OLED 기술을 소개한 데 이어 이례적으로 MWC에서 관람객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는데요.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 견제 목적으로 풀이됩니다. 중국 디스플레이가 빠르게 치고 올라오는 데다 중국발(發) 기술 유출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러다보니 글로벌 행사에서 삼성디스플레이가 현재와 미래 제품을 대거 공개 하는 전략을 통해 늘어나는 패널(슬라이더블 솔로), 병풍처럼 접히는 패널(플렉스S), 접는 패널의 초박막강화유리(UTG), 원형 OLED 등을 전면 배치하면서 기술 출처를 명확히 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송재경 대표, ‘아키에이지워’ 최적화 자신감…“새로운 즐거움 선사할 것”

오는 3월21일 정식 출시를 앞둔 카카오게임즈 ‘아키에이지워’ 게임성이 공개됐습니다. 아키에이지워는 전 세계 2000만명 이상의 이용자에게 사랑받은 PC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아키에이지’ 후속작인데요. 28일 송재경 엑스엘게임즈 공동대표는 카카오게임즈 아키에이지워 온라인 쇼케이스에서 심리스 오픈월드를 배경으로 한 필드전 및 대규모 해상전 등 다양한 콘텐츠, 빠른 전투 속도감이 해당 게임의 강점이라고 소개하며 최적화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송재경 대표는 “아키에이지워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플레이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 MMORPG”라며 “뛰어난 그래픽과 개발력으로 구현한 심리스 오픈월드 속 아키에이지워 세계를 디바이스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경험하고 즐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개발진은 원작에 비해 짙어진 전쟁과 전투 요소를 특징으로 내세웠는데요. 카카오게임즈를 일으킨 ‘오딘:발할라라이징(이하 오딘)’과 공통점이 많은 만큼, 아키에이지워는 오딘 흥행 신화를 이어받을 올해 주자로 점쳐집니다.

LGU+, 전체 고객에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 제공

LG유플러스는 내달 1일부터 ‘유심(USIM) 무료 교체’를 전체 모바일 고객으로 확대합니다. LG유플러스 모바일 고객들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유심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유심 교체를 원하는 LG유플러스 모바일 고객들은 회사 홈페이지 안내 배너를 통해 교체 신청을 접수하면 됩니다. LG유플러스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MVNO) 고객들은 해당 사업자 고객센터로 연락하면 교체가 가능합니다.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