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 지능형 모션센서 기반 엣지 프로세싱 개발 툴체인·SW 패키지 출시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최신 지능형 MEMS IMU인 ISM330IS 및 LSM6DSO16IS에 내장된 모션센서 프로세싱 유닛(ISPU)을 프로그래밍하는 툴체인과 관련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9일 발표했다.
이 툴체인과 소프트웨어는 ISPU를 이용해 활동 인식 및 이상감지 등과 같은 모션 관련 작업부하를 센서에서 직접 처리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 전원 및 연산 시간을 줄이고, 로컬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연산 없이도 센서 동작을 애플리케이션에 특화할 수 있다.
ISPU 툴체인을 사용하면 개발자들이 친숙하고 폭넓게 사용되는 C 프로그래밍 언어로 센서의 지능형 프로세싱 유닛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명령 라인 인터페이스(CLI), STM32CubeIDE와 같은 이클립스 기반 환경 또는 알고빌더 및 유니클레오와 같은 GUI에서도 선택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X-CUBE-ISPU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즉시 사용 가능한 라이브러리, 템플릿, 예제 프로젝트들을 갖춰, 개발자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센서의 활용법과 ISPU 프로그래밍 방법을 신속하게 이해해 맞춤형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시작점으로 사용할 수 있다. 사전 구축된 파일들도 준비가 되어 있어서 사용자들이 GUI 중 하나를 사용하여 X-CUBE-ISPU 예제들을 직접 로드할 수 있으며, 코딩은 필요가 없다.
또한, 깃허브(GitHub) 저장소도 활용이 가능하여 더욱 다양한 예제와 튜토리얼, 다른 개발 리소스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리소스를 사용하여 활동 인식 및 건강 모니터링용 웨어러블 기기 등의 개인용 전자기기는 물론, 자산 추적기, 장비 상태 모니터링, 로봇 및 머신 컨트롤러와 같은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다.
ST의 ISM330IS 및 LSM6DSO16IS 모션센서는 ISPU를 내장한 상시 동작 3D 가속도센서 및 3D 자이로스코프가 들어 있다. 이 모션센서는 저전력 모드에서 0.46mA의 낮은 전력소모, 고성능 모드에서는 70μg/√Hz의 저잡음 특성을 갖추고 있다. 센서 허브 기능으로는 최대 4개의 추가 외부 센서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온도 센서도 내장돼 있으며, 각 디바이스는 소형의 2.5x3x0.83mm 플라스틱 LGA(Land Grid Array) 패키지로 구현됐다.
SPM 인트스루먼트는 스웨덴 스트렝네에 위치한 상태 모니터링 및 공정 최적화 분야의 혁신 기업으로, 진동강도 분석 신제품에 ISM330IS 센서를 적용하기 위해 X-CUBE-ISPU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다.
SPM의 센싱 솔루션은 펌프나 팬과 같은 규격형 제품 장비뿐만 아니라, 접근이 어려운 위험 지역에 위치한 기계 장비의 원격 상태 모니터링에도 이상적이다. ISM330IS는 빠듯한 전력 예산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로컬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제한적인 처리 능력도 극복할 수 있다.
국민연금, 고려아연 ‘집중투표제’ 지지… 법원 판단만 남아
2025-01-19 15:31:10공정・투명한 '공매도'위한 가이드라인 최종안 마련… 금감원 "3월말까지 전산화 완성"
2025-01-19 14:20:28알뜰폰 업계, 갤럭시S25 가입자 사전유치 경쟁 ‘후끈’
2025-01-19 13:16:35주담대 채무불이행자 비율도 '상호금융'업권이 가장 높아…"종합 리스크관리강화 필요"
2025-01-19 1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