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바스AI, LG유플러스 고객센터 AI콜봇에 음성지능 적용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인공지능(AI) 기업 셀바스AI가 대형 이동통신사를 대상으로 ‘음성지능 기반 대화형 AI 서비스’ 적용 확대에 나선다.
셀바스AI는 LG유플러스의 ‘U+언택트스토어’에 이어 컨택센터에도 음성인식 ‘셀비 STT(Selvy STT)’와 음성합성 ‘셀비 TTS(Selvy TTS)’ 솔루션을 공급 및 적용했다고 21일 밝혔다.
셀바스AI의 대화형 AI는 음성인식(STT), 음성합성(TTS) 등 음성지능 기술과 콜봇이 융합돼 AI 상담사 역할을 한다. 고객이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면 AI콜봇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이 텍스트를 통해 고객의 문의 의도를 분석해 적합한 상담내용을 음성으로 제공한다.
고객들은 말(음성)로 AI 상담사에게 청구요금 조회, 납부내역 조회 등을 묻고 답변 받거나 주소 변경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최초 AI 주소 음성인식 제품 ‘셀비 어드레스(Selvy Address)’도 적용되어, 주소 인식이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셀바스AI 관계자는 “금융사 및 대형 이동통신사들이 AI를 접목해 사람 말을 알아듣고 답변하는 AI 상담사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며 “AI상담사의 핵심은 음성인식, 음성합성 등 대화형 AI 인식 기술로 당사 음성기술을 적용을 통해 금융, 통신 등 전문 서비스 영역에 최적화된 AICC화를 통해 고객 친화적인 모습을 갖춰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콜센터에 AI의 도입으로 ‘청구요금 조회’ 같은 단순 문의는 AI 상담사가 담당하고, 요금제 변경과 같은 이용자의 복잡한 문의를 전문 상담사가 맡아 보다 효율적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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