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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안내문도 이제 네이버앱에서 확인하세요”

이나연 기자
[ⓒ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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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네이버가 국세청 모바일 안내문 서비스를 25일부터 시작한다. 납세자들은 근로장려금·종합소득세·국세환급금 등 120여종 국세 관련 정보를 네이버와 KB국민은행, 신한카드를 통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확인하고 신고‧납부할 수 있다.

네이버는 이번 국세청 모바일 안내문 서비스를 개시하며 전자문서 서비스 영역을 한층 더 확대하게 됐다. 네이버는 지난 2019년 공인전자문서중계자 라이센스,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 규제 샌드박스 허가까지 획득해 현재 건강보험공단·국민연금공단·행정안전부·서울시 등 200여개 기관에 전자문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가 국내 최대 규모 전자문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경으로 꼽는 것은 탁월한 편의성과 보안성, 안정성이다. 종이 우편물 경우 종종 주소지 불명이나 부재로 이용자에게 전달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네이버는 문서 도착 때 푸쉬(PUSH), 이메일 등 다양한 경로로 사용자에게 알림을 전송한다. 만약 사용자가 문서를 확인하지 않은 경우, 유효기간 중간 시점과 만료 2시간 전에 추가 알림을 제공해 시간 내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네이버 전자문서는 피싱이나 스미싱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네이버 전자문서는 메시지나 메신저와 달리 불특정 다수가 발송기관을 가장해 알림을 보낼 수 없으며 알림을 통해 네이버 국세청 전용 전자문서함으로 이동한다. 문서 열람하기 전에는 네이버 인증서·휴대폰 본인인증·네이버페이 비밀번호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도록 해 민감한 개인정보 유출을 사전에 방지한다.

네이버는 4700만명 회원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 투자 및 재난 대응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네이버 전자문서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이중화를 통해 안정적으로 전자문서 발송과 수신이 가능하며, 재난·재해로 인한 시스템 장애 발생 때 신속하게 복구가 가능하도록 장비 백업 및 복구 매뉴얼을 수립해 이행하고 있다.

오경수 네이버 전자문서센터 리더는 “앞으로 납세자들이 스미싱 등 불안이 없도록 신뢰도 높은 네이버와 컨소시엄 전자문서로 국세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나연 기자
ln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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