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클로즈업] 11번가, 큐텐 매각 무산…아마존·알리바바 다시 물망?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SK스퀘어가 싱가포르 이커머스 업체 큐텐과의 11번가에 대한 매각 협상을 중단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11번가 최대 주주인 SK스퀘어는 최근 큐텐에 협상 중단을 통보했다. SK스퀘어는 지난 9월부터 재무적 투자자(FI) 나일홀딩스 컨소시엄이 보유한 지분 18.18%를 두고 지분 교환 방식으로 협상을 진행해왔다.
큐텐은 11번가 실사를 마치기도 했지만, 양사가 파악한 11번가 기업가치에 차이가 있던 것으로 파악된다. SK스퀘어와 큐텐은 협상 과정에서 지분 교환 비율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큐텐은 현금이 아닌 양사 지분을 교환하는 ‘주식 스왑’ 방식을 고수해왔다. 현재로선 양측 간 협상이 재개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 새마을금고, 사모펀드 운용사인 나일홀딩스는 지난 2018년 5000억원을 투자하며 11번가 지분 18.18%를 취득했다. 당시 조건은 11번가가 5년 내 기업공개(IPO)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다만 올해 IPO 시장 침체로 재무적 투자자(FI)와 약속했던 시한까지 IPO를 완료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해지면서 SK스퀘어는 11번가 투자유치 방안으로 매각을 고려하게 됐다.
이번 큐텐과의 협상이 사실상 결렬되면서 SK스퀘어는 새로운 투자자 또는 지분 인수 희망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다시 물망에 오른 곳은 11번가와 함께 미국 아마존과 중국 알리바바다. 알리바바와 아마존은 SK스퀘어가 지분 인수 희망자를 찾을 때 큐텐과 함께 언급되던 곳들이기도 하다. 아마존은 11번가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를 운영하며 전략적 협업 관계를 갖고 있고, 알리바바의 알리익스프레스는 최근 국내 시장에서 사업을 빠르게 확장 중이다.
11번가 인수에 관심을 보이는 곳이 해외기업 중심인 이유는 국내에선 11번가 인수 여력이 있는 대형 회사를 찾기 힘든 탓으로 보인다. 가령 네이버는 올해 수익성 개선 전략으로 돌아섰고 신세계그룹과 롯데는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는 분위기다.
SK스퀘어는 11번가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해 줄 최적의 파트너를 찾기 위해 고심하는 분위기다. 먼저는 11번가에 5000억원을 투자한 사모펀드사들이 투자금 회수를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우선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지분 인수 희망자가 결정되지 못할 경우 SK스퀘어는 사모펀드사들과 맺은 조건에 따른 절차를 밟게 된다.
계약엔 콜옵션 조항에 따라 SK스퀘어가 사모펀드 지분을 사들이거나, 사모펀드가 SK스퀘어 11번가 지분까지 모두 매각하는 ‘동반매도요구권(Drag-along)’ 조건 등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SK스퀘어에 남은 시간은 많지 않아, 연내엔 어떤 결론이든 나올 것이라는 게 업계 관측이다.
한편 11번가는 실적 개선을 통해 기업가치 올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11번가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액은 601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7.6% 증가했다. 3분기 누적 영업손실은 910억원으로 전년대기 150억원(14.1%) 줄었다. 당기순손실은 852억원으로 전년 756억원보다 늘었으나, 11번가 측은 “지난해 3분기 반영된 일시적 장부평가액 변동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 시장은 성장세가 정체되고, 대다수 기업들이 여전히 적자상태”라며 “시장 전반에 자금줄이 막혀있어 11번가를 인수할 만큼 현금 여력을 가진 기업들이 많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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