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전산망 장애는 결국 관리의 문제…지방행정전산서비스 개편TF, 총체적 난맥 밝힐 수 있을까?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디지털 재난으로 불리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와 관련해 정부가 ‘지방행정전산서비스 개편TF’를 통해 원인과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번 TF 활동이 정부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의 단초가 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1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하겠다며 정부는 시스템 구축 및 운영과 관련해 관행이나 구조적 문제가 없는지 법령 미비점은 없는지를 원점에서 점검하고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 장애의 사태와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마련할 지방행정전산서비스 개편TF가 21일 출범했다. TF는 행정안전부 고기동 차관과 숭실대학교 송상효 교수가 TF 공동팀장을 담당하며, 원인분석반과 대책수립반, 2개 반으로 구성된다. 행안부와 국방부, 국정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유관기관과 민간기업 직원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원인분석반은 21일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다만 대책수립반 관련 관계 전문가들의 추천을 받아 현재 위촉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단순히 네트워크 장비의 문제였다면 다양한 민간위원들의 참여가 필요하진 않다. 결국 정부는 이번 장애가 총체적인 시스템 문제에서 발생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업계에서도 단순 네트워크 문제로 사흘간이나 국가 행정망이 마비되는 사태가 일어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데 의견이 모이고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네트워크 장애, 특히 L4와 같은 로드밸런서는 여러 시스템과 연계되어 있는 공급망 역할을 한다. 때문에 L4에서 다른 장비로 데이터전송이 되지 않으면 애플리케이션간의 문제로 확산된다.
이는 정부 시스템은 물론 기업에 이르기까지 업무 애플리케이션이 상호 종속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새올행정정보시스템에 접속하는 인증시스템(GPKI)에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는데 업계의 한 관계자는 “GPKI 인증시스템이 문제가 발생하면 인증시스템과 한 쌍인 LDAP(Lightweigth Directory Access Protocol), 즉 사용자 정보들을 가지고 있는 부분과 서로 참조하게 되는데 서비스 호출이 되지 않으면 애플리케이션 문제로 불거진다”며 “통신이 안 되면 전체 애플리케이션에 장애가 발생한다. 문제는 장애 발생으로 재부팅 등을 할 때 애플리케이션 종속성을 따져 순서에 맞게 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것 같다”고 밝혔다.
이는 시스템을 관장하는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 여러 관리주체가 나눠져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사실상 인프라 관리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애플리케이션 관리 및 유지보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주무기관인 한국지역정보개발원처럼 업무 주체가 운영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단순히 네트워크 장애로만 판단하고 서둘러 재부팅, 혹은 장비교체를 했더라도 이 과정 중 전체 애플리케이션에 영향을 어떻게 미쳤는지 파악이 안돼 장기간의 장애로 이어졌을 것이란 관측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L4를 셧다운 시키고 장애 복구에 나서더라도 애플리케이션 단에서의 시스템 및 구조를 이해를 못하고 애플리케이션 단 장애가 어디까지 확산돼 있는지를 이해를 못하면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행안부나 유관 기관 들이 정부 시스템에 대한 운영 프로세스나 매뉴얼, 장비 간의 종속성, 서비스 간의 종속성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을 확률이 크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가운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행정안전부를 상대로 행정전산망 마비 사태와 관련해 현안 질의에 나선다. 여야 간사는 23일 오전 전체회의에서 주요 법안을 의결한 뒤 현안 질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순방 동행을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내 고기동 행안부 차관이 대신 참석할 예정이다.
이상민 장관은 이번 순방에서 영국 장관과 디지털 정부 협력 양해각서 체결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업 IT서비스 수장들, 변화보다 안정?…연말인사 관전포인트
2024-11-15 12:31:32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글로벌 눈높이 맞는 주주환원 이행”… 홍콩서 해외 IR
2024-11-15 12:28:22[尹정부 ICT점검] 불복소송전에 송무팀 필요성↑…개인정보위 "이르면 연초 전문인력 구성"
2024-11-15 12:27:41수능지문 속 링크 들어가니 '尹퇴진집회' 안내 …"도메인 구입 후 악용"
2024-11-15 11:26:46'최대 실적'에도 웃을 수 없는 케이뱅크… 내년 초 IPO 흥행엔 여전히 의문부호
2024-11-15 11: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