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로옴, 제로 드리프트 OP Amp ‘LMR1002F-LB’ 개발

김문기 기자
로옴, 온도 변화에 좌우되지 않는 제로 드리프트 OP Amp 제품 [사진=로옴]
로옴, 온도 변화에 좌우되지 않는 제로 드리프트 OP Amp 제품 [사진=로옴]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로옴(대표 마츠모토 이사오)는 산업기기 및 민생기기용으로 입력 오프셋 전압과 입력 오프셋 전압 온도 드리프트를 극소 레벨까지 저감한 제로 드리프트 OP Amp 'LMR1002F-LB'를 개발했다고 19일 발표했다.

각종 계측기기에 탑재되는 센서의 출력 신호를 고정밀도로 증폭할 수 있는 OP Amp로서, 전력 제어 인버터 등의 전류 계측 용도나 온도, 압력, 유량, 가스 검출 등에 쓰인다.

신제품은 초퍼 방식을 사용한 로옴의 첫번째 제로 드리프트 OP Amp다. 기존품인 낮은 오프셋 OP Amp의 경우 입력 오프셋 전압이 최대 150µV인 반면, 신제품은 94% 저감한 최대 9µV로 억제했다. 입력 오프셋 전압의 조정에 필요한 주변부품이나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지 않아 설계 공수 및 비용 절감에도 기여한다.

또한, 입력 오프셋 전압 온도 드리프트는 동작온도 -40℃~+125℃ 범위에서 최대 0.05µV/℃로, 로옴의 OP Amp 중에서 최소다. 온도 등 환경의 변화에 좌우되지 않고, 계측한 센서 신호를 정확하게 증폭시킬 수 있어, 공장 내에서 가동하는 산업기기 등의 고정밀도 제어에 기여한다.

전원전압 범위는 2.7V~5.5V로 넓고, Rail to Rail 입출력도 구비하여, 폭넓은 산업기기용 어플리케이션에 대응 가능하다.

이달부터 온라인 판매에 돌입한다.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순차적으로 판매를 진행한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