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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B, 'B tv' AI 더해 리뉴얼…"초개인화 AI IPTV될 것"

채성오 기자
SK브로드밴드 모델이 AI B tv를 소개하고 있다. [ⓒ 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 모델이 AI B tv를 소개하고 있다. [ⓒ SK브로드밴드]


[디지털데일리 채성오 기자] SK브로드밴드(대표 박진효)는 20일 오전 서울 중구 본사 20층 동반성장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B tv 서비스 전반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해 유료방송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AI B tv로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차세대 스트리밍 UI인 비디오 클라우드 스트리밍(VCS) 기술을 업계 최초로 개발·적용했다고 강조했다. VCS 기술은 IPTV 사용자 환경과 서비스 운영을 셋톱박스가 아닌 클라우드 서버에서 처리한다. 이를 통해 셋톱박스 하드웨어 성능 제약 없이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해 B tv 고객은 언제나 최신 UI와 서비스를 최고 사양으로 즐길 수 있다.

앞서 SK브로드밴드는 ▲한글 자막 생성 시스템 ▲보이스 컨버전 영어더빙 서비스 ▲인물, 배경음악, 장면 검색 서비스 'INSIDE' ▲인터랙티브 영어회화 '살아있는 영어' 등 B tv의 다양한 영역에서 AI를 적용해온 바 있다.

◆B tv 프로필 기반 이용자 자동 인식

SK브로드밴드는 가족 중심 서비스인 B tv에 AI를 기반으로 이용자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모바일 B tv와 연계해 초개인화 서비스를 확대했다.

AI B tv의 자동개인식별 기능. [ⓒ SK브로드밴드]
AI B tv의 자동개인식별 기능. [ⓒ SK브로드밴드]


B tv와 모바일 B tv를 연계해 이용자의 스마트폰으로 프로필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자동개인식별(Auto Detection) 기능을 제공해 초개인화된 홈화면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OS부터 적용하며, iOS는 추후 제공될 예정이다. 개인별 프로필 자동 감지 기능을 원치 않을 경우 모바일 B tv에서 프로필 잠금 설정을 통해 조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B tv 프로필 기반으로 AI 큐레이션을 통해 시청이력, 추천 콘텐츠, 찜한 VOD, 쇼핑상품 등 개인 맞춤형 메뉴를 제공한다. 여기에 SK 정보통신기술(ICT) 패밀리사의 서비스 이용 이력을 기반으로 B tv에서 이용 가능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뿐만 아니라 이용자별로 수집한 초개인화된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OTT와 제휴해 고객의 다양한 상황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AI가 추천해준다.

◆TV 속 제품 바로 구매하는 AI 쇼핑

SK브로드밴드는 B tv에 AI 쇼핑 서비스도 선보인다. 이는 인기 드라마와 예능 VOD 콘텐츠에 노출되는 다양한 제품 정보를 AI로 추출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제품 설명부터 구매까지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구현하는 방식이다.

이용자는 B tv에서 VOD 시청 중 등장 인물이 입은 옷과 악세사리 등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촬영하면 쇼핑몰과 바로 연결돼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AI 쇼핑 메뉴를 통해 AI가 고객의 콘텐츠 시청 데이터 등을 분석해 취향에 맞는 제품을 콘텐츠별, 카테고리별로 추천해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AI 기술로 빠르고 정교하게 동일 제품은 물론, 비슷한 제품까지 추천해줘 더욱 다양한 쇼핑 경험을 즐길 수 있다. AI 쇼핑은 모바일 B tv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AI B tv의 AI 쇼핑 예시. [ⓒ SK브로드밴드]
AI B tv의 AI 쇼핑 예시. [ⓒ SK브로드밴드]


B tv 화면 상단에 도크(Dock) 형태의 메뉴바(Menu Bar)를 구성해 마치 스마트폰이나 PC처럼 화면 어디서나 빠른 메뉴 이동이 가능한 미디어 포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B tv VOD 외에 OTT, TV앱, 게임, 설정 등을 메뉴로 구성할 수 있으며 고객이 직접 자주 사용하는 메뉴로 편집할 수 있다.

OTT 구독 정보와 콘텐츠 탐색 이력에 기반해 취향 맞춤형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OTT 홈 서비스도 제공한다. 쿠팡플레이, 애플TV+ 등 다양한 OTT 콘텐츠를 한 번에 찾아볼 수 있는 통합검색부터 가격비교, 시청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내년에는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딥메타(Deep Meta) 데이터 기반의 AI 영상분석 기술로 VOD 콘텐츠를 분석, 영상 속 인물, 장소, 소품, 배경음악, 상황(액션신 등)을 추출해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함으로써 시청자가 궁금해 하는 콘텐츠 속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INSIDE' 기능도 더 강화했다.

◆클라우드 기반 UI 구동으로 더 빨라진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번 AI B tv로 개편하면서 차세대 스트리밍 UI를 활용해 UI 반응 속도와 메뉴 탐색 속도를 최신 스마트폰 연산능력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그 결과 이전 대비 ▲리모컨 반응 속도 25% ▲좌우 메뉴 이동 속도 2.6배 ▲상하 페이지 스크롤 속도 8.1배 등 UI 성능을 개선했다.

[ⓒ SK브로드밴드]
[ⓒ SK브로드밴드]


이와 함께 리모컨으로 B tv 메뉴와 콘텐츠 조작 시 다양한 형태의 다이나믹한 3D 효과 및 모션을 적용해 시청 주목도를 높였으며 실시간 방송과 UI 화면을 동시에 제공해 보다 즐겁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OTT가 활성화하면서 요즘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스마트 자막 기능도 제공한다. 이제 B tv에서도 자막의 색상, 크기, 간격, 배경 색상, 투명도, 위치 등을 고객이 직접 선택하고 조절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자막보다 영상이 더 편리한 시니어 고객을 위해 AI 캐릭터 생성 기술을 기반으로 아나운서, 기상캐스터 등 AI 가상인간이 날씨, 구직 등 실생활에 유용한 최신 정보를 빠르고 알기 쉽게 영상으로 설명하는 AI 휴먼 서비스도 제공한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IPTV 최초로 B tv ZEM에 챗GPT를 접목해 AI 원어민 캐릭터와 자유롭게 대화하는 '살아있는영어 프리토킹' 서비스도 시연을 통해 선보였다.

◆내년 에이닷·챗GPT 접목해 업그레이드

내년에는 AI B tv의 기능이 한층 고도화될 전망이다. SK브로드밴드는 내년 초 챗GPT를 활용해 아이가 직접 그린 AI 동화 캐릭터와 대화를 하며 심리분석과 마음케어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 SK브로드밴드]
[ⓒ SK브로드밴드]


특히 내년 상반기 중에는 B tv 검색에 SK텔레콤의 에이닷과 생성형 AI인 챗GPT 등 거대언어모델(LLM)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검색 서비스도 선보인다. 이제 TV와도 여러 단계에 걸쳐 대화를 주고받음으로써 보다 정확하고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B tv 셋톱박스에 "영화 원더풀 라이프 감독이 누구야"라고 물어보면 AI가 "고레에다 히로카즈입니다"라고 답한다. 여기서 한 번 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 중에 한국에서는 뭐가 제일 유명해"라고 물어보면 "브로커입니다"라고 말한다. 여기서 "그거 틀어줘"라고 말하면 B tv가 영화 '브로커'를 재생하는 방식이다.

이번 AI B tv 개편은 스마트3와 AI2 셋톱박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우선 적용하며, 이후 순차적으로 패치를 통해 전체 셋톱박스로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사업부장은 "AI B tv는 SK텔레콤의 AI 피라미드 전략과 연계해 B tv 곳곳에 AI 기술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콘텐츠를 즐기는 수준을 넘어 고객의 나이, 취향, 관심사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나만을 위한 AI 라이프 파트너가 될 것"이라며 "신규 서비스 출시를 기점으로 서비스 고도화를 더욱 매진해 AI 미디어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성오 기자
cs86@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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