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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들마일 힘주는 LGU+…화물잇고, 플랫폼 고도화 돌입

채성오 기자
LG유플러스 직원들이 화물잇고 소통채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화물잇고 소통채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LG유플러스가 신사업인 DX(디지털전환) 플랫폼 '화물잇고'를 고도화한다고 22일 밝혔다.

화물잇고는 화물 운송을 의뢰받아 차량을 배차하는 주선사와 화물을 직접 운송하는 차주를 매칭시켜주는 DX(디지털전환) 플랫폼이다.

아날로그 웹 방식이 주를 이루는 미들마일(B2B 간 운송)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배차, 운송, 정산, 거래처 관리 등 화물 운송 중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미들마일은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수거하는 단계인 '퍼스트 마일'과 최종 고객에게 배송하는 단계인 '라스트 마일'의 중간단계로 판매자로부터 물류센터까지의 B2B간 운송을 의미한다.

진행 과정은 ▲참가 차주를 모집하는 '먼저잇고' ▲차주들이 화물잇고를 통해 직접 운행하는 '오더잇고' ▲사용 후 개선점 및 필요한 서비스를 제안하는 '의견잇고' 등 총 세 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LG유플러스는 화물잇고를 체험하고 느낀 차주들의 의견을 플랫폼에 반영하고 개선된 서비스에 관해 다시 제안을 받아 이를 고도화해 나가는 선순환 구조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도록 올해 9월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강종오 LG유플러스 모빌리티사업담당(상무)는 "실제 운송 현장에 계신 분들은 숫자로 된 데이터로는 알 수 없는 인사이트를 보유한 진짜 전문가"라며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화물잇고가 주선사와 화물 차주에게 가장 많은 쓴 소리를 듣고, 민첩하게 개선하는 고객 친화 서비스를 구축해 화물 운송 중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화물잇고 플랫폼에 차주와 주선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 쌓아온 인공지능(AI) 기술력을 접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 페인포인트(불편함을 느끼는 부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향후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AI 기술 익시(ixi)를 기반으로 가격 산출, 노선 및 배차 최적화, 합짐 등 화물 차주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지속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채성오 기자
cs86@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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