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란 “럭셔리 쇼핑 품절률 0%에 도전”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발란이 ‘품절률 0%’에 도전한다.
명품 플랫폼 발란은 고객의 명품 쇼핑 경험 극대화를 위해 혁신한 결과 2월말 기준 품절률을 3%까지 낮췄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업계 최저 수준이다. 품절률은 상품 재고가 부족해 판매할 수 없는 비율을 의미한다. 정확한 수요 예측과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선행돼야 하는 만큼 명품 플랫폼에서 품절률은 즉각 해결이 어려운 고질적인 문제이자 고객 쇼핑 경험의 질을 좌우하는 바로미터 중 하나다.
발란은 품절률을 눈에 띄게 낮춘 요인에 대해 친고객, 파트너 정책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발란은 지난해 5월 고객의 실질적인 쇼핑 경험 개선을 위해 발송 책임 보상제와 더불어 우수 파트너제를 각각 도입했다. 그 결과 9% 수준이던 품절률은 도입 이후 3%까지 떨어졌다.
특히, 발란은 1500여곳의 파트너사들과 함께하고 있다. 취소·반품 접수 제품 재고 관리 현황 개선, 품절 상품 미노출로 효율적인 재고 관리, 거래액 80%를 발생시키는 파트너사들의 하루 1회 이상 연동 등 재고 업데이트 주기를 앞당기고 있다.
또한 발란은 품절률 10~20%와 2~10%인 파트너들을 구분, 맞춤 컨설팅을 통해 파트너가 주도적으로 품절률을 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발란 관계자는 “파트너사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상품 구성의 애로사항과 니즈를 파악했고, 이를 토대로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품절률을 개선할 수 있었다”라며, “이런 디테일한 부분도 타협하지 않고 개선해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는 것이 발란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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