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방송

우체국 알뜰폰 보급 차질 빚나…"스캐너 보급률↓·온라인 개통 중단"

채성오 기자
[ⓒ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 갈무리]
[ⓒ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 갈무리]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과학기술정보통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이달 들어 '인터넷우체국' 내 알뜰폰 개통 업무를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알뜰폰 개통의 취약점을 노린 대포폰이 기승을 부리면서 관련 보안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서인데, 이달부터 오프라인에서도 신분증 위변조 확인용 스캐너 도입 의무화로 인해 알뜰폰 보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우정사업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인터넷우체국을 통한 알뜰폰 업무를 잠정 중단했다.

실제로 우정사업본부는 최근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 "알뜰폰 접수 시 개인정보 인증을 강화하는 등 보안시스템을 재정비한다"며 "대포폰 개통 방지에 앞장서기 위해 인터넷우체국을 통한 알뜰폰 업무를 잠정 중지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의 공지사항을 올린 바 있다.

온라인 채널 등 비대면 알뜰폰 개통 과정이 상대적으로 편리한 점을 악용해 대포폰을 개통하는 사례가 늘자, 정부는 알뜰폰 사업자들에게 보안 문제점 점검 및 온라인 개통 중단 등을 요청했다. 일부 업체의 알뜰폰을 위탁 판매(개통)하고 있는 우체국은 해당 사업자들과의 시스템 연계 과정에서 대포폰 악용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하에 당분간 온라인 개통을 중단한다는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는 보안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알뜰폰 사업자들과의 시스템 연계 등을 고려해 1~2개월 후 알뜰폰 업무를 재개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정부가 알뜰폰 사업자를 대상으로 신분증 스캐너 도입을 의무화면서 오프라인에서도 우체국 알뜰폰 보급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일부터 알뜰폰 판매점을 대상으로 신분증 위·변조 확인용 스캐너 도입을 의무화한 바 있다. 2016년 12월 이동통신 유통·판매점을 대상으로 했던 정책을 알뜰폰 사업자까지 확대한 셈이다.

우정사업본부 측은 지난달 말 일부 우체국에 신분증 스캐너를 보급해 오프라인 개통 업무를 진행하고 있지만, 전국 1300여개 우체국 중 270여곳만 보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우정사업본부 측은 "자체 예산을 편성해 신분증 스캐너를 구입·보급하다보니 실적이 높은 우체국 등 한정적으로 공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채성오 기자
cs86@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