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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라노 디자인위크 출격한 삼성·LG, 유럽시장 공략

옥송이 기자

유로쿠치나 전시장에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AI와 유럽 빌트인 신제품이 전시돼 있다. [ⓒ삼성전자]
유로쿠치나 전시장에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AI와 유럽 빌트인 신제품이 전시돼 있다. [ⓒ삼성전자]

[디지털데일리 옥송이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6일부터 2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밀라노 디자인위크 2024'에 참가해 유럽 빌트인 가전 시장을 공략을 강화한다.

밀라노 디자인 위크는 전 세계 2300여개 기업이 참가하는 글로벌 최대의 디자인·가구 박람회다. 격년으로 열리는 주방 가전·가구 전시회 '유로쿠치나'가 포함돼 주방 관련 트렌드와 기술이 한 자리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한 비스포크 AI 가전을 활용한 일상 시나리오를 소개하고, 특히 유로쿠치나에서 지난 행사 대비 확대한 964㎡(약 292평) 규모의 부스를 마련했다. LG전자는 초(超)프리미엄과 볼륨존(중저가 시장)을 동시 공략하는 '투 트랙' 전략을 선보인다.

◆ 삼성전자, 스마트싱스와 비스포크 AI 가전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가전 라인업과 유럽 시장을 겨냥한 빌트인 패키지를 다양하게 전시한다. 사용자 수고를 최소화해 스마트싱스에 쉽게 연결하는 '캄 온보딩(Calm Onboarding)', 가전에도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집안의 다양한 제품을 손쉽게 연결·제어하는 '스크린 에브리웨어(Screens Everywhere)' 전략을 선보인다.

예를 들어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7형 터치스크린 기반의 AI홈(AI Home)이 적용된 애니플레이스인덕션을 통해 주방 공간이 연결되고, 세탁실의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까지 더해 집안 어디서든 타 가전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멀티 디바이스 경험을 보여준다.

주방 가전뿐 아니라 세탁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 리빙 가전도 함께 전시해 세탁실부터 거실까지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연결 시나리오도 제안한다.

삼성전자는 유럽 소비자들을 위한 빌트인 가전 신제품을 전시한다.

애니플레이스 인덕션은 올해 신규 라인업 중 유럽에서 가장 먼저 출시되는 주력 제품이다. 납작한 사각 형태의 시트 코일을 적용해 화구의 경계 없이 상판 어느 곳에서나 균일하게 조리할 수 있다. 기존 4구 인덕션보다 공간을 154% 더 넓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빌트인 가전에도 AI 기능을 활용해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는 AI 절약 모드를 적용하고, 에너지 고효율 모델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부사장은 "이번 유로쿠치나는 삼성만의 독보적인 AI가 스크린과 만나 한층 더 강화된 가전 연결 경험을 유럽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자리"라면서 "비스포크 AI 가전, 신제품 빌트인 키친 패키지와 함께 유럽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밀라노 디자인위크에서 미디어 아트 전시 '공존의 미래'를 열고 라는 미디어 아트 전시를 연다. AI 시대를 맞아 사용자에서 출발해 내일을 담아 내는 디자인이라는 고유의 디자인 철학을 재해석해 본직, 혁신,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을 추구할 계획이다.

LG전자가 '밀라노 디자인위크 2024'에 참가해 유럽 빌트인 주방가전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사진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전시존. [ⓒLG전자]
LG전자가 '밀라노 디자인위크 2024'에 참가해 유럽 빌트인 주방가전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사진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전시존. [ⓒLG전자]

◆LG전자, 초프리미엄·볼륨존 '투트랙'

LG전자는 공감지능 기술과 초프리미엄 디자인을 겸비한 다양한 신제품을 무기로 유럽 빌트인 주방가전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지난 2018년 초프리미엄 주방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를 앞세워 유럽 빌트인 시장에 진출한 LG전자는 지난해 IFA를 기점으로 볼륨존 진출을 본격화, 투트랙(Two-Track)으로 유럽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올해 초프리미엄은 지난해 대비 200%, 볼륨존은 140%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한다.

LG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부터 매스 프리미엄 제품군까지 포함하는 다양한 빌트인 라인업을 공개한다. 전시관은 483㎡ 규모 공간에 다양한 가치를 지닌 라이프스타일을 스토리텔링과 함께 경험하는 ‘식(食)문화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을 콘셉트로 꾸몄다.

전시공간 내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서브 키친존에서는 LG전자의 공감지능(AI) 기능과 더불어 에너지 효율을 갖춘 오븐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오븐 내부 AI 카메라가 재료를 식별해 다양한 요리법과 조리에 최적화된 온도·시간 등의 설정을 제안한다.

아일랜드 조리대와 일체형으로 설치된 다운드래프트 후드 등의 신제품도 전시한다. 유명 이탈리아 셰프 파브리치오 페라리의 쿠킹쇼도 펼쳐진다.

LG전자는 장외전시인 '푸오리살로네'에도 참여한다.

밀라노 건축디자인 그룹 M2아틀리에와 협업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와인 캐빈'도 처음 공개한다. 360도 회전형 구조에 하단에는 와인 셀러가, 상단에는 와인잔 전시 ·수납 공간과 시가 박스가 구성됐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통한 초프리미엄 제품군 뿐 아니라 지난해 진출을 본격화한 매스 프리미엄 제품군까지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저격하며 유럽 지역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옥송이 기자
ocks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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