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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수수료 절반 낮춘 ‘신규 가맹택시’ 6월 출시

이나연 기자
[ⓒ 카카오모빌리티]
[ⓒ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수수료 2.8%의 신규 가맹 상품’ 출시 일정을 오는 6월로 확정했다고 25일 밝혔다. 기존 5%대이던 가맹 수수료 대비 절반 수준으로 낮췄다. 택시업계가 요청해 왔던 새로운 매칭 알고리즘도 기술 테스트를 거쳐 3분기 내 도입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12월부터 주요 택시 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 및 가맹택시 업계(전국 14개 지역 가맹점협의회)와 간담회 및 개별 실무 회의를 진행해 왔다. 이 과정에서 택시업계 의견을 바탕으로 개편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상생 합의안에 대한 성실 이행을 위해 오는 6월 2.8% 수수료의 신규 가맹 상품을 출시한다. 이는 기존 가맹 수수료 대비 낮은 수준으로, 택시 사업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입 초기 비용도 함께 인하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공정 배차 시스템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카카오모빌리티는 ▲인공지능(AI) 추천과 ▲ETA(Estimated Time of Arrival, 도착 예정 시간) 스코어 방식을 동시 적용하는 방향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원활한 운영을 위해 실제 서비스는 상반기 내 기술 테스트를 진행한 후 3분기에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T 택시는 그동안 빠른 배차를 위해 AI 추천 기반 방식을 선행한 후 배차 실패 시 ETA 스코어 기반 방식을 순차적으로 적용해 왔다. 이를 통해 평균 배차 대기 시간을 약 40% 감소시켰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ETA 스코어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택시 업계 의견을 존중해 2가지 방식을 동시 적용하는 방향으로 개편해 매칭률을 더욱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기존 택시업계의 자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로운 가맹 택시 사업 환경 조성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으로서 각 지역 택시 사업자들의 자율적 상생 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 기반 솔루션 제공과 플랫폼 운영 역량에 더욱 집중하는 방안을 택시 단체와 지속 논의한다.

이나연 기자
ln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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