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입점 마켓 수, 7만개 돌파…“AI 개인화 추천 기술 주효”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입점 마켓 수가 7만개를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패션은 물론 뷰티, 라이프, 디지털 등 전 카테고리에 걸쳐 상품력을 강화했다. 6월 뷰티 카테고리 입점 브랜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85%로 가장 크게 늘었다.
LG생활건강부터 ▲아모레퍼시픽 ▲클럽클리오 등 기존 대형 뷰티 브랜드뿐 아니라 ▲토리든 ▲지베르니 ▲라운드랩 ▲더랩바이블랑두 ▲메이크프렘 ▲파넬 등 인기 스킨케어 및 메이크업 브랜드가 입점해 상품군을 다양화했다.
패션 분야는 트렌드 패션부터 국내외 유명 브랜드까지 입점사가 대거 늘었다. 지오다노부터 ▲와릿이즌 ▲스톤헨지 ▲푸마 ▲널디 등 국내외 유명 브랜드가 에이블리로 모여들며 브랜드 패션 입점사 수는 2배 가까이(80%) 증가했다.
트렌드 패션 영역은 ▲블랙업 ▲슬로우앤드 ▲퍼빗 등 신규 쇼핑몰 강화로 입점 쇼핑몰 수는 45%가량 늘었고, 에이블리가 사입, 판매, 배송, 고객 서비스(CS), 마케팅까지 대행하는 풀필먼트 솔루션 ‘에이블리 파트너스’를 통해 창업한 셀러도 30% 증가했다.
최근 입점한 유명 문구 전문점 ‘아트박스’를 비롯해 에이블리 라이프관 입점 마켓 수는 70% 이상 늘었다. 그중 푸드 카테고리 마켓 수는 135% 급증하며 수제 간식부터 빵, 과자·쿠키까지 탄탄한 라인업을 갖춘 ‘MZ세대 간식 맛집’으로 입지를 공고히 했다. 폰케이스, 스마트톡, 음향기기 등 디지털 카테고리 셀러는 55%가량 증가했다.
에이블리는 자체 개발한 ‘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통해 셀러가 안착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 점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에이블리는 단순 고객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또는 마켓 랭킹 순위가 아닌, 25억개의 스타일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취향에 맞는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셀러는 구매 가능성이 높은 타깃을 대상으로 상품을 선보여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마켓 규모나 사업 경력에 관계없이 리뷰, 상품 찜 등을 빠르게 쌓아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다.
버티컬 커머스 전체 1위 규모 사용자(MAU)를 보유한 점도 주효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5월 에이블리 월 사용자 수는 833만명으로, 2021년부터 4년 연속 전문몰 앱 사용자 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6월 기준 연령별 사용자 비중은 ▲10대 20.5% ▲20대 32.4% ▲30대 19.8% ▲40대 19.2%로, 트렌드를 주도하는 1020부터 구매력을 갖춘 3040까지 원하는 타깃 연령대에 맞춰 고객 접점을 확대할 수 있다는 점이 셀러 유입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는 “2018년 앱 출시 이후 현재까지 셀러의 성장이 곧 에이블리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상호 윈윈(win-win) 구조를 구축하고 꾸준히 발전시켜 온 결과, 이번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셀러는 에이블리를 통해 신규 및 충성 고객을 쉽게 확보하고 유저는 다양한 상품 풀(pool) 속에서 취향에 맞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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