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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결제 서비스 확장하는 핀테크 업계…카카오페이 유출 논란 여파에 긴장

오병훈 기자
[ⓒ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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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오병훈기자] 국경 간 송금·결제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국내 핀테크 기업들이 해외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저변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카카오페이가 해외 결제사에 국내 이용자 정보를 동의 없이 유출했다는 논란이 일면서 국내 주요 핀테크사에 대한 금융당국 점검이 이뤄지는 등 업계 전방위 압박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25일 핀테크 업계에 따르면, 센트비·유핀테크허브 등 스타트업부터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에 이르기까지 국내 핀테크 기업이 앞다퉈 관련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오프라인 국제 교류 회복에 더해 디지털전환(DX) 가속으로 핀테크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국내 기업들도 흐름에 올라타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스타트업도 송금·결제 서비스 확대 본격화…빅테크사는 ‘만반 준비 완료’

핀테크 스타트업 센트비는 기업용 해외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센트비즈(SentBiz)’를 앞세워 기업 간 거래(B2B) 서비스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해외 무역 거래 때 수수료 할인과 더불어 최대 1일 이내 송금 등 편의성에 집중했다. 영미권, 유럽 및 아시아 전역, 중남미를 포함해 최대 174개 국가를 대상으로 무역대금 정산을 지원한다.

이용자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지인 추천 행사도 진행 중이다. 올해 12월31일까지 지인 추천을 통해 센트비즈 신규 가입을 완료하면 추천 및 신규 가입 업체 모두에게 상품권과 수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외환 전문 핀테크 스타트업 유핀테크허브는 외환 송금 서비스 ‘유트랜스퍼’를 강화하는데 집중했다. 올해 4월 미국지사를 통해 미국에서 한국으로의 송금 서비스를 출시한데 이어 5월에는 서울 반포동에 유트랜스퍼 직영점 ‘유트랜스퍼 해외송금센터’ 1호점을 선보였다.

유트랜스퍼는 앞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PC로 환전을 신청하면 원하는 장소로 외화를 배송받는 환전 서비스 ‘집으로환전’을 통해 이용자를 확대해 온 바 있다. 집으로환전은 11개 통화를 지원하며 주요통화(달러·엔화·유로)는 100% 환율 우대를 제공하고 있으며, 환전 신청 시 12개 제휴 혜택도 누릴 수 있다.

핀테크 주요 3사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비바리퍼블리카(토스)는 일찍이 해외 결제기업과 제휴를 통해 크로스보더 시장 물꼬를 텄다. 특히 지난해 해외 시장 서비스 범위를 넓히는 데 집중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8월 일본, 중국, 태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영국, 호주 등 10여개 결제 제휴 국가 목록에 태국을 추가하면서 글로벌 결제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다. 토스는 같은 해 9월 ‘알리페이플러스(Alipay+)’와 함께 중국에서 처음으로 해외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시작했다. 네이버페이도 같은달 중국·일본 유니온페이 가맹점에서 QR 현장결제 서비스 제공 시작했다.

[ⓒ금감원]
[ⓒ금감원]

◆카카오페이발 ‘신용정보유출 논란’…핀테크 전방위 압박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최근 카카오페이에 대한 검사 진행 결과, 협업사인 알리페이에 이용자 신용정보를 동의 없이 넘긴 사실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애플 앱스토어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자 정보 재가공 업무를 알리페이에 맡겼고, 알리페이가 이를 다시 애플에 넘긴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카카오페이는 “본건 관련 정보제공이 사용자의 동의가 필요 없는 업무 위수탁 관계에 따른 신용정보의 처리위탁에 해당하고, 철저한 암호화를 통해 전달돼 원본 데이터를 유추해 낼 수 없으므로, 알리페이에 고객 동의 없이 불법으로 정보를 제공한 사실이 없다”며 반박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다시 “카카오페이가 알리페이와 체결한 일체 계약서 확인한 결과, 카카오페이가 알리페이에게 정보 재가공을 위탁하는 내용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진실 공방을 이어가는 중이다.

해당 사태를 계기로 금감원은 카카오페이 외에도 네이버페이나 토스에 대해서도 해외 결제대행 과정에서 이용자 동의 없는 정보제공은 없었는지 점검에 들어간 상황이다. 두 회사로부터 관련 서류를 넘겨받아 서면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 현장점검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나머지 핀테크 기업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발생할 경우, 핀테크 업계 전반으로 사태가 확대되면서 규제 및 조사 등 압박이 심화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편, 3사 모두 앞서 발생한 티몬·위메프 정산지연 사태에서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로서 결제 취소 및 환불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아울러 정부·국회 등으로부터 PG업계에 대한 전방위적인 규제 논의가 본격화되는 등 수난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이번에 새롭게 취임한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자상거래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2차 이하 PG에 대한 규율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오병훈 기자
digimon@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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