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주간브리핑] 연휴 끝나고 행사 봇물…오픈소스 등 주요 행사에 주목
[편집국 종합] 추석 연휴가 끝나고 본격적인 일상으로 복귀하는 다음 주, IT와 AI, 디지털 기술, 에너지, 식품, e스포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행사들이 연이어 개최되며, 그 중요성이 한층 더 부각될 전망이다.
가장 먼저 주목할 행사는 오는 24일 열리는 '오픈테크넷 서밋 2024'다. 이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디지털데일리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자리로, 기업 IT 인프라 구현에 필수 요소로 자리 잡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의 미래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AI 시대에 들어오면서 오픈소스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고,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개발하던 폐쇄적인 소프트웨어 생산 방식에서 개방형으로 전환하는 추세를 반영해 기업들의 혁신 전략을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IT 산업과 함께 중요한 법률 개정 논의도 진행된다. 23일 오후 2시에는 '티몬·위메프 사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규모유통업법 및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 공청회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개정안은 온라인 중개 거래 플랫폼과 전자지급결제대행업(PG) 관련 제도를 개선해 소비자 보호와 거래 안정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최근 급격히 성장한 전자상거래 산업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4일에는 또 다른 중요한 행사인 '인공지능과 디지털포용 법률안 공청회'가 열린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주관하는 이 공청회는 오랫동안 미뤄졌던 국내 AI 기본법 제정을 위한 논의의 첫걸음으로, 법무법인 광장의 고환경 변호사, 배경훈 LG AI 연구원장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석해 법률적, 산업적, 시민사회의 입장을 고루 다룰 예정이다.
클라우드 산업도 다음 주 주목할 부분이다. 2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클라우드 빅테크 2024'가 개최되며, KT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클라우드 전문 기업들이 참여해 AI 기반 클라우드 도입 사례와 기술 혁신에 대한 다양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행사는 클라우드 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클라우드 도입을 계획하는 기업들에게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다.
한편, 전북 익산에서는 26일부터 27일까지 'NS푸드페스타 2024'가 개최되어 다양한 식품 관련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요리경연대회와 함께 지역 상생 프로그램이 포함된 이번 행사는 지역 특산물을 알리고 청년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등 식품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진행되는 '광주 에이스페어 2024'는 방송, 애니메이션, 디지털 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 라이선싱과 관련된 전시회와 학술행사를 제공하며,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 종사자들에게 중요한 네트워크의 장이 될 예정이다.
◆ 오픈소스 미래는?...24일 '오픈테크넷 서밋2024' 개최=기업 IT 인프라 구현에 필수요소로 자리잡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는 인공지능(AI)시대 그 중요성이 한층 더 높아졌다. 특히 최근 기업 SW 생산 방식은 자체 인력으로 개발하는 폐쇄적 성격에서 개방형으로 전환되는 추세다. AI가 촉발한 변화 시기에 오픈소스 미래에 대한 논의의 장이 열린다. 오는 24일 양재동 엘타워 그레이스홀에서 '오픈테크넷 서밋 2024'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와 디지털데일리가 공동 주관한다.
◆ 소프트웨어 기업 옴니사, 일본 도쿄서 전략 발표=지난 2월 브로드컴이 VM웨어 EUC부문을 사모펀드 KKR에 매각했다. 독립회사가 된 VM웨어 EUC 사업부는소프트웨어 기업 '옴니사'로 재탄생, 애플리케이션 가상화 플랫폼 호라이즌과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주요 통합 엔드포인트 관리 플랫폼 워크스페이스원을 주력 제품으로 주요 시장을 다시 공략한다. 오는 25~26일 일본 도쿄에서 먼저 그 전략을 상세히 발표할 예정이다.
◆ '인공지능과 디지털포용 법률안 공청회' 24일 개최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AI 기본법 제정을 위한 첫 공청회를 24일 오후 2시부터 과방위 전체회의실에서 진행한다. 이번 공청회는 오랫동안 미뤄졌던 국내 AI 기본법 제정을 위한 국회의 본격적인 발걸음, 의지가 보이는 자리로 논의 방향성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 자리에는 법무법인 광장 고환경 변호사, 배경훈 LG AI연구원장, 유승익 한동대학교 연구교수, 최경진 가천대학교교수가 참여해 업계와 시민사회 측면의 여러 입장을 고루 개진할 예정이다.
◆ 에너지 분야 사이버공격 방어훈련 '일렉콘' 접수 시작=한국전력공사와 국가정보원 지부가 공동 주최하는 '일렉콘(ELECCON 2024)'이 9월19일부터 10월2일까지 예선 참가 신청을 받는다. 참가 대상은 에너지기관, 대학부, 고등부 등 세 가지로 나눠 진행되며, 본 예선대회는 10월8일 열릴 예정이다. 본선에는 총 24개 팀이 오르며, 실제 에너지 시스템과 유사하게 구축된 가상 환경에서 공격팀과 방어팀으로 나눠 실시간 공방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경쟁력을 겨루게 된다.
◆티메프 사태 재발 방지 위한 법률 개정안 공청회=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위원회가 대규모유통업법 및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오는 23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20층에서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법률 개정안은 티몬·위메프 정산지연 사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지난 9일에 발표한 온라인 중개거래 플랫폼 및 전자지급결제대행업(PG) 관련 제도 개선안이다.
◆클라우드 혁신 한자리에 '클라우드 빅테크 2024' 개최=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는 오는 25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클라우드 빅테크 2024'를 진행한다. 제 1회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선 KT클라우드와 네이버클라우드,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클라우드 전문기업들의 기조연설을 비롯한 다양한 기술 강연이 발표되며, 각 기업들의 AI 기반 클라우드 도입 컨설팅도 제공된다.
◆ 국내 배터리 컨퍼런스 'KABC 2024' 개최 = SNE리서치가 주최하는 'KABC 2024'가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동안 서초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다. 이날 행사에는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국내 배터리 3사, 중국 CATL 등 유수 기업이 연사로 참여해 배터리 기술 트렌드를 공개할 예정이다.
◆방발기금 제도개선 논의의 장 열린다=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장겸 의원(국민의힘)이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방발기금 제도 개선 토론회’를 주관한다. 미디어미래비전포럼이 주최하고 김장겸 국민의힘 의원이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오는 23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방발기금(방송통신발전기금) 규모 축소가 관련 산업계에 미칠 영향을 살펴보고, 2000년대에 머물러 있는 방발기금 체계를 변화한 미디어 환경에 맞게 개선하기 위한 방안들이 논의될 전망이다.
◆라이엇게임즈, ‘2024 롤드컵’ 개최=전세계 ‘리그오브레전드(LoL)’ 이스포츠 최고의 팀을 가리는 ‘2024 LoL 월드챔피언십(이하 롤드컵)’이 오는 2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한다. 올해 롤드컵에는 전 세계 지역 리그에서 출전권을 획득한 20개 팀이 참가한다. 한국(LCK)에선 한화생명e스포츠와 젠지 이스포츠, 디플러스 기아, T1이 대표자격으로 출전한다.
◆NS홈쇼핑 ‘NS푸드페스타2024’ 26~27일 개최=국내 최대 규모의 요리경연대회와 함께 다양한 경험과 흥미로운 볼거리로 소비자에게 최고의 맛을 제공하는 식품문화 축제가 전북 익산 하림퍼스트키친에서 오는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열린다. 바로 ‘NS푸드페스타2024’(Food Festa 2024 in IKSAN)다. 올해는 청년 스타트업의 발굴을 통해 식품산업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지역 상생 프로그램을 강화해 선보인다. 행사의 주무대가 되는 돔텐트는 900평으로 확대됐고 전국요리경연대회를 비롯해 상생식품관, 야외광장, 홍보부스 등이 운영된다.
상생식품관에서는 익산 대표 농특산물과 국가식품클러스터 제조 식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야외광장과 홍보부스에서는 익산 대표 음식점인 대물림 맛집 무료 시식과 농특산물 판매가 진행되고, 하림그룹 식품을 한자리에서 보고 구매할 수 있다. 또한 프레쉬바에서는 닭 발골쇼를 보고 신선한 하림 닭을 이용한 음식을 시식하며 버스킹 공연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식품관광을 연계한 ‘미식투어’ 및 식품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성공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전시·체험 등이 운영된다.
◆광주 에이스페어 2024, 26~29일 4일 간 진행=문화체육관광부와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관광공사,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광주디자인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관하는 '광주 에이스페어 2024'가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다. 올해 광주 에이스페어에선 'Seeding IP, Digging Content'라는 주제로 방송, 애니메이션·캐릭터, 디지털콘텐츠(AI, 메타버스, VR·AR, 게임 등) 콘텐츠 라이선싱 전 품목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회, 라이선싱 수출상담회, 학술행사, 특별 부대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MBK, '국가핵심기술 기업' 해외매각 우려 여전히 쟁점… 고려아연 M&A, 정부 역할 필요↑
2024-12-22 19:52:35스트레스 완충자본 규제 유예… 한시름 놓은 은행권, 기업금융 고삐죌까
2024-12-22 14:06:20심각한 노인빈곤율…"면세자에 대한 환급형 세액공제 도입해야"
2024-12-22 12:38:24올해 정보보호 투자액 2조원 돌파…공시 의무화 효과 '톡톡'
2024-12-22 1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