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어, ‘엑스투비 AI’ 출시 … AX로 이커머스 운영 생산성 향상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플래티어는 ‘엑스투비(X2BEE) AI’를 출시하며, 인공지능 전환(AX)을 기반으로 이커머스 비즈니스 혁신을 선도할 것이라고 24일 밝혔다.
엑스투비는 플래티어가 20여년간 국내 주요 기업 이커머스 플랫폼을 개발 및 운영하며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력을 집대성한 이커머스 솔루션이다.
엑스투비 AI는 ▲운영 효율성 증대 ▲업무 생산성 향상 ▲고객 경험 최적화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춰 개발됐다. 이커머스 플랫폼 개발 및 운영 업무 전주기에 적용해 가치 사슬 혁신을 통해 운영 생산성과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엑스투비 AI는 이커머스 운영 핵심 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8개 인공지능(AI) 기능을 선보인다. 고객 성향 분석을 기반으로 상담원에게 고객 맞춤형 답변을 제안하고 단순 반복 문의를 자동으로 응대해 주는 ‘AI 통합CS’ 및 ‘AI 챗봇’, 상품 설명 및 이미지 등 마케팅 소재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AI 카피라이터’ 및 ‘AI 이미지·영상 생성’이 있다.
이에 더해 시멘틱 검색과 이미지 검색을 지원하는 ‘AI 서치’, 솔루션 코딩 작업을 돕는 ‘AI 코드 어시스턴트’, 판매량을 예측해 경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AI 수요예측’, 고객 구매 결정을 돕는 ‘AI 가상피팅’이다.
엑스투비 AI는 상품, 거래 및 결제, 마케팅, 재고, 고객 행동 등 매일 수백만건에 달하는 다양한 종류 데이터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로 수집·활용해 AI를 학습시켰다. 또한,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활용해 생성형 AI 환각 현상을 최소화했다.
범용 모델과 달리 이커머스 특화 벡터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높은 정확도의 답변을 보장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벡터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의 의미적 유사성을 벡터로 표현해 빠르고 정확한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상훈 플래티어 대표는 “엑스투비 AI는 이커머스에 최적화된 AI로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비즈니스 성과를 가시화하고, 기업의 총소유비용(TCO) 절감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장 경험이 부족한 D2C 신생 기업도 빠르고 손쉽게 AI를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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