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미영 삼성전자 부사장 "AI 만난 가전, 삶의 동반자…혁신 거듭"
[디지털데일리 옥송이 기자] 삼성전자(대표 한종희)가 인공지능(AI)과 고도화된 소프트웨어(SW)를 접목한 생활가전 혁신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DA)사업부 S/W개발팀장(부사장)은 2일 자사 뉴스룸 기고문을 통해 "삼성 가전은 AI, 소프트웨어와 만나 모두의 일상을 변화시키고 있다"며 AI가 적용된 가전의 기능 고도화를 통해 소비자의 편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스마트폰의 접근성 동기화와 보이스 ID 등 가전제품의 소프트웨어를 고도화할 계획"이라면서 삼성전자의 소프트웨어를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매년 새롭게 기능을 업데이트하며, 진화하는 가전을 선보이고 있다. 첨단 전자기기로 탈바꿈하고 있는 가전의 기초에는 소프트웨어가 있다.
대표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기능이 계속해서 업데이트되는 기기로 변화하며, 소프트웨어 정기 업데이트 서비스인 '스마트 포워드'를 통해 올해 주요 가전제품들에 50회 이상의 핵심 기능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있다.
일례로 2017년 이후 출시한 패밀리허브 냉장고에 2024년형 모델의 '퀵 쉐어' 기능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스마트폰의 사진과 동영상을 냉장고의 대형 스크린으로 간편하게 감상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또 스마트폰에서 보던 웹페이지를 그대로 이어 보거나 유튜브를 시청할 수 있고, '생성형 배경 화면'으로 맞춤형 이미지도 만들 수 있다.
8월 말 업그레이드한 AI 음성비서 '빅스비'도 삼성 AI 가전을 사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비스포크 AI 무풍 갤러리' 등 제품에 적용되어, 자연어 기반으로 사용자의 명령을 이해하고 기능을 실행한다.
예를 들어 로봇청소기에 집 안 청소는 물론, 세탁기를 언제 작동시킬지 한 번에 말해도 이를 이해하고 기능을 실행해준다. 에어컨에 필터 교체 등 제품 사용 방법을 질문하면 곧장 음성으로 답변한다.
소프트웨어 기술은 누구나 삼성 가전을 쉽게 쓸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독일 IFA 2024 전시회에서 '보이스(Voice) ID' 기능을 처음 공개했다. 보이스 ID는 가전제품이 가족 구성원의 목소리를 구분하여 인식해, 일정이나 관심사, 건강 상태 등 개인의 특성에 맞춰 기능을 제안하는 서비스다.
이달부터는 스마트폰의 접근성 설정을 가전 제품 초기 설정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접근성 동기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보이스 ID를 지원하는 가전 제품은 사용자의 목소리를 인지해 개인별 접근성 동기화까지 바로 이뤄지도록 소프트웨어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처럼 삼성 가전은 AI, 소프트웨어와 만나 모두의 일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삼성 AI 기술은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가전 제품의 고장을 예측·진단하고, 스마트폰으로 해결 방법까지 안내해 주는 해결사로 진화해 나갈 전망이다.
유 부사장은 "삼성 AI 기술은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가전제품의 고장을 예측·진단하고, 스마트폰으로 해결 방법까지 안내해 주는 해결사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며 "원격 진단으로 소프트웨어 오류, 제품 설정 등 문제를 더욱 신속하게 해결하고, 제품 전체 라이프 사이클 관리를 통해 제품의 품질과 수명 증가까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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