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새로워진 포털 '다음' 언론사 입점 절차 내달 본격 시행
-100% 정량평가·공개 절차…자체기사·전문기사 생산비율 기준 충족 시 입점 가능
-지난해 뉴스제휴평가위원회 활동 중단 이후 1년간 관련 단체 등 의견 청취 결과
-프로세스 통과 시 내년 1분기 다음뉴스 입점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포털 다음(Daum) 뉴스가 다음달인 오는 11월 중 새로운 언론사 입점 프로세스를 공개한다. 해당 절차는 100% 정량평가로 이뤄지며, 이번 프로세스 적용 시 언론사들의 포털 입점 문호가 대폭 확대할 전망이다.
카카오의 콘텐츠 사내독립기업(CIC)은 작년 5월 활동이 중단된 기존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대체하는 방식으로, 포털 다음 뉴스의 새로운 언론사 입점 프로세스를 발표한다고 4일 밝혔다.
새로운 언론사 입점 프로세스는 100% 정량평가로 공정성 확보에 초점을 뒀다. 포털 뉴스 다양성을 위해 지역, 테크, 생활경제 등 전문 분야별 입점 신청을 받고, 공신력을 갖춘 언론·기자 단체에 속해 있는지 확인한다. 단체 회원사로서 정관 및 윤리조항 등을 성실히 준수하는지 파악하는 목적에서다.
이후 자체 기사 및 전문 분야 기사 생산비율이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자체 기사 생산비율은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신문법)’ 시행령 중 인터넷신문 발행 요건을 차용했다. 또한 이용자들이 카테고리별 양질의 기사를 접할 수 있도록 전문 분야 기사 생산비율을 충족 요건에 추가했다. 해당 항목들 준수 여부와 언론윤리 및 청소년 보호 위배 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해 제재도 진행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해당 프로세스 평가 방식과 절차, 결과, 활용 기술 등을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평가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및 재심 절차도 진행해 심사와 운영 전반 투명성을 한층 강화한다.
카카오는 이달부터 언론 유관 단체 등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프로세스를 보완한 뒤, 확정된 프로세스를 다음 달 중 공지하고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입점 프로세스를 통과한 언론사는 내년 1분기부터 모바일 다음 첫 탭인 ‘언론사’ 탭에서 편집판을 운영할 수 있고, 모바일·PC 다음 ‘뉴스’ 영역에 자체 기사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카카오는 이번 프로세스가 1년여간 언론사 및 유관 단체와 소통한 결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카카오는 지난해 5월, 네이버와 함께 설립한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운영을 잠정 중단한 뒤 개별 언론사를 비롯한 언론 단체, 미디어 전문가들로 구성된 카카오의 자문기구 뉴스투명성위원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해 왔다. 이후 이들의 의견을 반영해 카카오만의 독자적 방안을 마련했다.
임광욱 카카오 미디어 성과리더는 “신규 입점 프로세스를 통해 언론사의 포털 뉴스 유통 기회가 늘어나고 다음뉴스 이용자들이 더욱 풍부한 양질의 기사를 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이용자와 언론사 등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다음뉴스 서비스를 발전시키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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