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으로 오세요"…제2회 '국제 OTT 페스티벌' 개막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는 전 세계 유일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특화 국제행사인 '2024 국제 OTT 페스티벌(ISF)'을 4일부터 6일까지 부산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제 OTT 페스티벌은 과기정통부와 부산시가 공동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부산국제영화제가 주관하는 행사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OTT 플랫폼과 콘텐츠·미디어 기술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글로벌 비즈니스 협력을 촉진하는 한편, 투자 유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미래를 스트리밍하다(Streaming the Future)'라는 주제로 진행된 올해 페스티벌은 지난해 OTT 플랫폼·콘텐츠 중심으로 이뤄진 투자유치, 네트워킹 지원에서 FAST(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TV)와 미디어 기술 분야까지 영역을 확장했다. 미디어 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유치 쇼케이스'를 신설하는 한편 국내외 투자사, 방송·제작사 등 참여기업을 전년 대비 30% 확대하고 비즈니스 상담회도 도입했다.
또한 '국제OTT서밋'에서 FAST와 미디어 기술 혁신 세션을 신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토종 1위 OTT 기업 '티빙'의 최신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OTT하우스'도 새롭게 선보이며 '국제OTT시상식'에 글로벌 시청자 참여형 시상 부문인 '피플스 초이스상'도 신설했다.
행사는 티빙, 웨이브, 왓챠, 쿠팡플레이 등 국내 OTT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LG전자, CJ ENM, 뉴아이디 등 글로벌 FAST 기업, 넷플릭스, 디즈니+, 파라마운트, 투비, 라쿠텐비치, 웨이브 아메리카스(이상 미국), 뷰(홍콩), 알리바바 미디어 그룹(중국), 아마존·훌루 제팬(일본), 트루ID TV(태국) 등 해외 유수의 OTT 및 FAST 기업이 함께하는 교류의 장이 될 예정이다.
페스티벌 첫 날엔 강도현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 참석해 티빙, 웨이브, 왓챠, 쿠팡플레이 등 국내 OTT 기업 대표와 삼성전자, LG전자, CJ ENM, 뉴아이디 등 FAST 기업인 및 트위그팜, 덱스터스튜디오 등 미디어 기술 기업인과의 만남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강 차관은 국내 OTT 산업의 주요 동향을 청취하고,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이어 강도현 차관은 국내외 OTT 산업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하는 국제OTT서밋을 필두로 본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에 참석해 개막 축하와 함께 환영의 말을 전했다.
강 차관은 "최근 AI 기술 발전과 함께 OTT 등 미디어 산업에 대한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국내 OTT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세계에서 통하는 콘텐츠 제작과 함께 AI 등 디지털기술 활용 역량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라며 "과기정통부는 최근 국가AI위원회 및 K-콘텐츠·미디어 전략펀드 출범을 계기로 AI와 미디어의 융합, 국내 OTT 등 미디어의 콘텐츠 제작 확대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투자를 대폭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페스티벌에 대한 세부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국제OTT시상식은 오는 6일과 8일 각각 부산국제영화제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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