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때문에 회사에서 인터넷 쓰기 어렵다…‘옛말’로 만든 멘로시큐리티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업무망에서도 편리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을까?
개인 PC에서는 인터넷에 접속해 손쉽게 검색하고, 파일을 내려받고,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AI) 툴을 마음껏 이용한다. 하지만, 업무망에서 이같은 행위를 한다면 개인뿐 아니라 조직을 상대로 한 보안위협에 노출될 확률이 커진다. 대다수 사이버공격자들은 내부 임직원을 통로 삼아 기업 정보에 접근하고 공격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외부 위협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기 위해, 공공‧금융기관 등은 업무망을 외부망과 단절한 망분리를 채택했다. 하지만 지금은 연결의 시대, AI‧클라우드 환경이 도래하면서 망분리 완화 숙제에 직면했다. 시장에서는 보안위협으로부터 안전성을 담보하면서도, 새로운 기술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악성코드 위협 100% 제거…김동유 지사장 “韓 공공시장까지 공략하겠다”
이러한 가운데, 멘로시큐리티는 웹격리 솔루션을 통해 어떤 환경에서라도 안전한 인터넷 사용을 지원한다고 밝히고 있다. 멘로시큐리티가 내세우는 ‘격리(Isolation)’는 사용자 브라우징 활동, 관련 사이버위협을 네트워크‧인프라에서 물리적으로 격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이버보안 모델을 뜻한다.
사용자는 기존 웹 브라우저 환경과 동일하게 웹서핑과 이메일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트래픽이 격리 플랫폼인 가상 브라우저로 먼저 전달되고, 악성 스크립트와 파일을 제거한 안전한 렌더링 정보만 사용자 브라우저에 전달되는 식이다.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에 방문하더라도, 가상 브라우저에서 걸러지기에 실제 사용자 감염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 첨부파일 다운로드 때 미리보기 형태로 먼저 보여주며, 안전한 PDF로 변환해 내려받도록 지원한다.
멘로시큐리티는 악성코드 위협 ‘100% 제거’를 외친다. 웹 격리 플랫폼 사용한 고객이 감염 피해를 입을 경우 100만달러를 보상하는 캠페인까지 벌이고 있다. 악성코드‧파일 격리 적용으로, 엔드포인트에 전달되지 않는 구조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대목이다.
멘로시큐리티 격리 플랫폼은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 모두 지원할 뿐 아니라, 사용 경험을 기존처럼 유지하면서도 보안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에 멘로시큐리티는 안전한 업무망 환경을 구현하면서도, 내부 임직원 생산성 향상을 고민하는 고객에게 웹격리가 합리적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멘로시큐리티코리아 김동유 지사장은 “멘로시큐리티 격리 플랫폼은 빠르고 안전하고 유저의 사용자 경험을 그대로 유지해준다”며 “원격지에 브라우저를 만들어 격리시키며, 실제 랜섬웨어 사이트에 들어가더라도 절대 오염되지 않는다. AI 시대에 대응해 민감한 정보가 챗GPT데 올라가지 않도록 내부자에 대한 위협 관리도 지원한다”고 말했다.
김동유 지사장은 국내시장에서 엔터프라이즈뿐 아니라 공공‧금융 등 강력한 업무망 보안 정책을 구현하는 곳에도 이러한 격리 플랫폼이 주효한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 지사장은 “많은 금융기관들이 가상데스크톱인프라(VDI)를 통해 내부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지만, 가격적 부담이 있다”며 “멘로시큐리티는 가상환경으로 연결돼 에이전트가 필요 없기에 망분리 환경에서 합리적 가격으로 VDI를 대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보안원 CSP 안정성 평가를 받았고, 매년 갱신할 예정이다. 공공시장 공략을 위해 GS인증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신속확인제 등을 검토하고 있다”며 “미국시장에서도 공공과 금융시장에서 멘로시큐리티 격리 플랫폼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미 연방정부 클라우드 보안 평가제도인 패드램프(FedRAMP) 인증 등을 확보한 웹격리 보안 솔루션”이라고 덧붙였다.
포스코DX 신임 대표에 심민석 디지털혁신실장…“DX혁신 집중”
2024-12-23 18:41:03MBK, '외국인' 경영진 역할에 커지는 의문…고려아연 적대적 M&A, 누가 지휘하나
2024-12-23 18:22:24하나금융, 차기 회장 후보에 함영주·이승열·강성묵 등 5명
2024-12-23 18:16:16신한라이프, 조직개편·인사 단행…여성 관리자 30%로 확대
2024-12-23 18:1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