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라오스 노브랜드 1호점 그랜드 오픈…시빌라이 지역 낙점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이마트가 국내 유통업계 중 최초로 라오스에 진출한다.
이마트는 라오스 비엔티안 시빌라이 지역에 ‘노브랜드 1호점(전체면적 505㎡, 153평 규모)’를 오는 6일 그랜드 오픈한다고 5일 밝혔다. 이는 베트남·필리핀에 이어 이마트가 3번째로 진출하는 동남아시아 국가다.
앞서 지난 2월, 이마트는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인 ‘UDEE.CO.,Ltd’와 라오스 진출 관련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양사간의 노력 끝에 ‘노브랜드 1호점’을 오픈하게 됐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란 가맹 사업자가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 사업 및 브랜드 운영권을 라이센싱하는 방식을 뜻한다.
이번 오픈은 국내 유통업체 중 최초 진출이란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이마트는 라오스 국민들에게 좋은 가격품질을 가진 자체브랜드(PB) ‘노브랜드’ 상품을 선보이며, K-유통의 우수성을 널리 전파할 예정이다.
라오스는 전체 인구 750만명으로, 캄보디아·태국·미얀마·중국·베트남 등 5개국으로 둘러 쌓인 내륙국이다. 아직 소형 마켓 및 재래시장 중심의 문화로, 체계적인 대형 유통망이 없어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 받고 있다.
노브랜드가 오픈하는 시빌라이는 중산층 인구 밀집지역이자 라오스 국립대학생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젊고 트렌디하며 구매력이 높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이마트는 노브랜드 1호점을 올인원 쇼핑이 가능한 ‘생활 밀착형 로드샵’으로 오픈한다. 번화가 대형 쇼핑몰이 아닌 주거지 근교 로드샵으로 선보여, 주민들의 편리성을 극대화하겠다는 의도다.
먼저, 라오스 내 주류문화로 자리잡은 한류 열풍에 따라, 상품 개수만 1000여가지에 달하는 등 최대 규모의 한국 상품을 선보인다. 또, 현지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1+1 할인행사와 같은 한국형 프로모션도 적극 도입한다.
라오스는 보통 태국 등 주변 내륙국가 수입상에 의존해 유통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물류 루트는 복잡해지고 그 단계마다 비용이 추가돼, 다양한 상품을 볼 수 없음은 물론, 할인 프로모션도 제한적이다.
이마트는 현지 방식에서 벗어나 라오스 노브랜드에 직접 한국 상품을 유통하는 구조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물류비용을 최대한 절감하고, 다양한 한국형 상품·프로모션을 라오스 국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 노브랜드 1호점은 ‘생활 밀착형 로드샵’의 콘셉트에 맞게 파트너사가 운영하는 푸드코트와 생활용품 매장까지 동시에 오픈한다. 라오스 내 대규모 쇼핑몰이 많이 없는 상황에서, 다양한 업태의 결합을 통해 라오스 국민들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이마트는 노브랜드 매장만 5년 내 약 20여개점을 오픈, 라오스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 할 계획이다.
최종건 이마트 해외사업 담당은 “이마트가 많은 노력 끝에 라오스 노브랜드 1호점을 오픈, 라오스 국민들에게 K-유통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해외사업 다각화를 통해 K-유통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해외 국민들에게 양질의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브랜드는 중소기업 수출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노브랜드 상품은 미국 등 북미부터 일본, 중국, 대만, 홍콩, 몽골, 카자흐스탄 등 아시아, 베트남,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영국 등 유럽, 파라과이 및 과테말라, 뉴질랜드까지 약 20여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 중 약 70% 가량이 중소기업 생산 제품으로, 2024년 기준 노브랜드에 상품을 납품하고 있는 중소기업 수만 약 400여사(社)에 달한다. 노브랜드 상품의 인기가 많아 질수록, 중소기업의 매출도 같이 늘어나는 셈이다.
노브랜드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해외 각국에서 믿을 수 있는 가격·품질의 보증인으로 활동하고, 각 중소 협력사는 판로·물량 확대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룩해 더욱 향상된 품질의 상품을 개발하는 등 윈윈(Win-Win)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향후 이마트는 해외 점포 오픈은 물론, 전세계 해외 유통사와 협업을 통해 노브랜드 상품 수출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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