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구글 ‘올해의 검색어’에 계엄령…일주일 만에 국내 종합 2위

이나연 기자
올해의 검색어 '노래' 부문의 글로벌 및 국내 순위 [ⓒ 구글]
올해의 검색어 '노래' 부문의 글로벌 및 국내 순위 [ⓒ 구글]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올해 구글의 글로벌 검색어에서 K-팝과 K-드라마 등 한국 콘텐츠가 상위권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종합 검색 부문에서는 ‘올림픽·패럴림픽’과 ‘계엄령’이 각각 1, 2위를 기록했다.

구글은 ‘검색어로 돌아보는 2024년(이하 올해의 검색어)’ 리스트를 10일 발표했다. 올해의 검색어는 올 한 해 국내외 이용자들이 구글 검색에서 전년 대비 더 많이 주목했던 검색어를 기준으로 선정된다. 이는 절대적인 검색량 순위가 아닌 2024년 검색량에서 전년 대비 높게 증가한 동시에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검색어를 의미한다.

이번 2024년 리스트에는 K-콘텐츠, K팝, 레시피, 도서, 영화, 스포츠 매치, 인공지능(AI) Tool 등 총 9가지 카테고리 상위 10개 검색어가 포함됐다.

노래 부문에서는 국내에서 1위를 기록한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APT.’가 글로벌 순위 2위에 올랐다. 국내 K팝 노래 순위에 ‘밤양갱’이 2위에 올랐으며 에스파, QWER, 아일릿(ILLIT) 등 아이돌 그룹 노래가 순위에서 대다수를 차지했다.

글로벌 TV 시리즈 리스트도 ‘눈물의 여왕’과 ‘내 남편과 결혼해 줘” 한국 드라마가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특히 ‘눈물의 여왕’은 국내 K-콘텐츠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국내 순위에서는 요리 예능, 로맨스 코미디 등 다양한 주제를 넘나드는 TV 시리즈들이 등장해 K-콘텐츠가 갖는 장르적 다양성을 보여줬다.

2024년 올해의 검색어 '종합' 부문의 글로벌 및 국내 순위 [ⓒ 구글]
2024년 올해의 검색어 '종합' 부문의 글로벌 및 국내 순위 [ⓒ 구글]

글로벌 종합 검색 부문에서는 ‘코파 아메리카’,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십’, ‘ICC T20 월드컵’이 각각 1~3위를 차지했다. 국내에서는 ‘올림픽·패럴림픽’이 1위, ‘계엄령’이 2위를 기록했고, 3위로는 ‘주택 청약’이 검색 키워드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인물 순위에는 미국 대통령 선거의 영향으로 ‘도널드 트럼프’가 1위를, ‘카멀라 해리스’와 ‘조 바이든’이 각각 3위와 5위를 차지했다. 2위는 케이트 미들턴으로 더 잘 알려진 영국 왕실의 ‘웨일스 공비 캐서린’이 이름을 올렸다.

국내 인물 검색어로는 민희진, 정우성, 김수미 등 엔터테인먼트 인사들이 상위권에 집계된 가운데 한국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작가 한강이 4위에 이름을 올렸다. 어린이들 마음을 사로잡은 요정 ‘티니핑’도 인물 분야 9위에 올랐다.

영화 부문 경우 국내외 다양한 장르 영화들이 주목 받았다. 또한 국내 리스트에 오른 10개 작품 중 여섯 작품이 한국 영화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최고 흥행작으로 알려진 ‘파묘’가 글로벌 영화 검색어에서 1위를 기록한 디즈니 픽사의 대표작 ‘인사이드 아웃 2’를 제치고 국내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스포츠 부문은 손흥민 선수가 속해 있는 ‘토트넘 홋스퍼 FC 매치’가 1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매치’가 2위, UEFA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 (‘유로 2024’)가 3위를 차지했다. 또한, 기아와 삼성 한국 시리즈인 ‘삼성 대 기아 (KBO 한국 시리즈)’도 순위에 이름을 올리며 다양한 종류 스포츠를 향한 관심도 뚜렷했다.

올해의 검색어 '레시피' 부문의 글로벌 및 국내 순위 [ⓒ 구글]
올해의 검색어 '레시피' 부문의 글로벌 및 국내 순위 [ⓒ 구글]

국내 이용자들 레시피 순위에서는 ‘어남선생(류수영) 레시피’, ‘밤 티라미수(흑백요리사)’, ‘두끼(떡볶이) 레시피’, ‘나박김치’ 같은 한식 메뉴 레시피를 다수 검색했다.

다양한 혁신 AI 기술이 우리 일상에 빠르게 스며드는 가운데 올해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AI 툴이 트렌드 검색어에 등장했다.

인공지능 신경망을 이용해 사진 변환 및 편집 서비스를 제공하는 ‘펜슬라이징(Pencilizing)’과 한국을 대표하는 생성형 AI 서비스 ‘뤼튼’이 나란히 1, 2위를 기록했고, ‘챗GPT’는 3위를 기록했다. 4위는 미국 인공지능 기반 검색 엔진 제작사인 ‘퍼플렉시티(Perplexity)’가 이름을 올렸으며, 국내 최초로 AI와 실시간으로 스토리를 창작할 수 있는 플랫폼인 ‘제타’가 5위를 기록했다.

도서 부문에서는 소설, 요리 레시피북, 공상과학(SF) 등 다양한 도서들이 순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작가 한강의 ‘채식주의자’가 도서 부문 1위를 기록했다.

이나연 기자
lny@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