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5년간 약 22조원 경제효과 창출”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야놀자 플랫폼이 지난 5년간 21조9000억원 경제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야놀자 플랫폼은 18일 ‘2024 놀 웨이브 리포트- 민관협력 편’을 통해 “여러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과 협력을 통해 국내 여행 활성화와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한 결과”라며 이같이 밝혔다.
놀 웨이브 리포트는 ‘놀이 활동’이 만들어내는 사회·경제적 가치를 조명하기 위해 올해 처음 발간된 보고서로, ‘웨이브’는 놀이 문화가 사회에 끼치는 긍정적 물결을 의미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0년 1월부터 2024년 11월까지 약 5년간 야놀자 플랫폼을 통한 생산유발효과는 총 21조9000억원에 달했다. 생산유발효과란 여행객들이 소비하는 숙박, 교통, 음식 및 기타 서비스가 다양한 산업 활동을 자극해 추가 생산을 유발한 결과다. 야놀자 플랫폼의 숙박 예약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은행 산업연관표 기준으로 분석했다.
여행을 통해 지역 사회에 발생한 이윤과 임금 등 부가가치유발효과는 8조700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야놀자 플랫폼에서 비수도권 숙소 예약 비중은 55%(2019년 기준)에서 60%(2024년 기준)로 증가한 등 지역사회에 경제적 기여가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야놀자 플랫폼은 팬데믹 여파로 사회적거리두기가 시작된 2020년부터 국내 여행 수요 위축에 대비한 민관협력 사업을 적극 확대했다.
일례로 ▲국내 관광 경쟁력 강화 ▲지역 접근성 향상 ▲지역 자생력 확보를 목표로 지난 5년 간 총 86회 협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를 통해 총 85만장에 달하는 쿠폰을 발행한 등 약 1조2000억원 규모 고객 혜택을 제공해 지역관광 활성화를 지원했다. 이 과정에서 30여개 지자체, 21만개 이상 파트너사와 협업해 광범위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배보찬 야놀자 플랫폼 대표는 “지난 5년간 국내 여행의 매력을 알리는 활동을 강화해왔다면, 다가오는 5년은 국내외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여행 환경을 구축해 여가 산업의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통해 글로벌 관광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하고 대한민국이 관광대국으로 나아가는 여정에 함께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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