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마스터’ AI 떠오른다…디플정위 ‘초거대AI 과제’ 활약상은?
[디지털데일리 오병훈기자] 인공지능(AI)이 정부 공공서비스 곳곳에 녹아들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정부가 제공하는 다양한 공공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각 정부부처에서 제공 중인 공공서비스는 그 양이 방대하고 다양한 탓에 자칫 존재 자체도 인지하지 못한 채 혜택을 누리지 못할 수도 있는 노릇이다.
정부는 이 같은 일을 방지하기 위해 ‘초거대 AI’를 통해 공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20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이하 디플정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서울 중구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그랜드홀에서 AI 기술을 활용해 공공서비스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초거대 AI 활용 혁신서비스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성과보고회에서는 정부가 추진한 ▲공공서비스 AI 적용 사업 ‘초거대 AI 서비스 개발지원’ ▲공공 내 민간 초거대 AI 플랫폼을 도입 지원을 위한 ‘초거대AI 플랫폼 이용 지원’ ▲혁신서비스 개발·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는 ‘DPG인프라 기반 서비스 개발’, 총 3개 분야 과제의 성과 발표가 이어졌다.
먼저, 고용노동부가 진행한 AI 적용 사례가 소개됐다. 고용노동부는 약 2800만명 취업자, 210만개 사업장에 24시간 노동법 상담 제공 과정에 생성형 AI를 활용했다. AI는 그간 3000여명 근로감독관이 처리해야 했던 연간 40만건 규모 진정서 접수 지원에 활용됐다. 지난달 11일 공개 이후 한달 간 국민 2528명이 해당 서비스를 1만1682회 사용하는 성과를 냈다. 상담에 투입되는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진술조서 등 업무에도 활용되면서 행정 효율화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는 것이 고용노동부 측 설명이다.
초거대 AI 플랫폼 이용지원 과제에서는 국민권익위(이하 권익위) 민원 분석 AI가 주목을 받았다. 권익위는 국민신문고 내 민원 요구사항 분석 과정에 AI를 적극 활용했다. 민원 분류 자동화와 더불어 반복되는 민원 키워드를 뽑아내 주요 이슈를 도출하는 등 업무 전반에 사용됐다. 교통, 공정거래, 금융, 안전 등 분류 대상과 기간별 시계열 분석을 통해 민원 유사도와 요구사항을 분류‧분석한 자동화 체계 구축한 결과다.
한국행정연구원 ‘애자일 방법론을 활용한 규제네비게이터 고도화’ 사례도 공개됐다. AI 기반 규제정보검색 서비스인 레그네비게이터(RegNavigator)를 실시간 델파이 조사(규제판별), 강화학습, 대형언어모델(LLM) 적용 등으로 고도화해 베타서비스를 제공한 것이 핵심이다.행정연구원은 실시간 델파이 조사를 통해 피규제자 관점에서 규제를 신속히 판별할 수 있도록 했으며, 오픈소스 기반 한국어 대형언어모델(LLM) 파인튜닝을 통해 사용자 피드백 기반 강화학습 및 환각문제를 최소화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날 발표에서 공개된 성과 외에도 디플정위는 지난 4월부터는 청년들이 모르거나, 바빠서 놓쳤던 4000개 이상 청년 정책을 '웰로' 등 민간 플랫폼에서 AI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으로 추천 및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김경만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공공부문에도 초거대 AI를 적극 도입해 행정업무 효율화와 대국민 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기여할 뿐 아니라, 이를 통해 국내 AI 기업들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성과보고회를 민·관이 함께 성장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서보람 디플정위 추진단장은 “초거대 AI 등 민간 혁신기술이 노동, 연구, 행정, 복지 등 다양한 공공분야에 적용되어 서비스를 개선하고, 사회문제 해결에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가 창출되도록 지원해 국민이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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