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위클리템] '기술 향연' CES 2025…'홈 AI 비전' 빛났다
지난 7일(현지시간)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25가 진행됐다. '모두를 위한 AI: 경험과 혁신의 확장'을 주제로 열린 이번 CES에서는 참가 기업들의 홈 AI 비전이 눈에 띄었다. 삼성과 LG도 자사만의 비전을 소개했다.
[CES 2025] ’스마트싱스·녹스·빅스비’ 삼성 AI 총집결…전세계 관심집중
삼성전자가 AI 혁신을 주도할 대표 솔루션인 ‘스마트싱스’와 ‘녹스’, ‘빅스비’ 등을 기반으로 모두를 위한 AI를 실현한다.
삼성전자(대표 한종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5에서 차별화된 ‘홈(Home) AI' 기능과 가전 제품 기기간 연결 시나리오를 소개했다.
'홈 AI'는 삼성전자의 독자적인 보안 솔루션 '녹스(Knox)', AI 음성 비서 '빅스비(Bixby)',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편리하고(Ease of Use) ▲집안을 관리해주며(Care) ▲효율적인(Saving) 가전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올해 '녹스 매트릭스(Knox Matrix)'를 와이파이(Wi-Fi) 기능이 탑재된 모든 가전으로 확대한다. '녹스 매트릭스'는 블록 체인 기술 기반으로 연결된 가전들이 서로의 보안 상태를 모니터링해 외부 공격으로부터 각 기기를 보호하는 기술이다.
특히 2025년형 패밀리허브 신제품에는 기기 내 보안 IC에 사용자의 민감한 정보를 별도 저장해 관리하는 '녹스 볼트(Knox Vault)'까지 추가돼, 강력한 보안을 제공한다.
냉장고, 세탁건조기, 로봇 청소기 등 다양한 가전에 탑재된 '빅스비'도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자연스럽고 연속적인 대화가 가능해졌고, 한 문장의 명령어로 여러 기기를 한번에 제어할 수 있다.
특히 '빅스비'에 가족 구성원 목소리를 인식해 개인별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기능이 새롭게 도입된다. 사용자가 "빅스비, 오늘 일정 알려줘"라고 호출하면 목소리를 인식∙구별해 해당 사용자의 캘린더에 저장된 개인 일정을 알려준다.
삼성전자는 휴대전화 설정을 가전 제품으로 자동 연동하는 '접근성 설정 동기화' 기능도 소개했다. 평소 시력이 좋지않아 휴대전화 설정을 '큰 글씨 모드'로 해놓은 사용자가 패밀리허브 냉장고의 '빅스비'를 호출하면, '빅스비'가 해당 사용자의 목소리를 인식해 패밀리허브 냉장고 화면도 큰 글씨로 보여준다. '접근성 설정 동기화' 기능은 2025년 말까지 순차 적용될 예정이다.
또, '빅스비'는 냉장고 속 식재료 관리에도 유용하다. 사용자가 "유통기한 임박한 식재료 알려줘"라고 명령하면, 빅스비는 보관 기한이 임박한 식재료로 만들 수 있는 음식 레시피까지 제안하고 그에 맞는 조리 기기의 온도와 시간도 설정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가전과 스마트싱스가 집과 가족의 상황을 감지해 알아서 작동하는 미래 모습도 선보였다.
스마트폰 또는 에어컨 등의 센서를 통해 집 안에 사람이 없다고 인식되면 로봇청소기가 먼지통을 자동으로 비우거나 에어컨이 자동 건조되는 등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 가전 관리 기능이 자동으로 동작된다. 예를 들어 택배기사가 집 앞에서 초인종을 누르면 집안 가전들이 사용자가 어떤 방에 있는지 종합적으로 판단해 사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기기 스크린에서 집 앞 상황을 보여준다.
또한, 가족들이 없는 빈 집에 움직임이 느껴지면 로봇청소기가 이동해 카메라로 집안을 모니터링하고, 스마트싱스가 보안 업체에 알림을 보내준다.
사용자가 인덕션 끄는 것을 깜빡했다면 로봇청소기가 사용자에게 다가와 알림을 주고, 인덕션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등 안전한 홈 AI 시나리오도 시연했다.
삼성전자는 '스크린 에브리웨어(Screens Everywhere)' 비전을 구현하는 다양한 2025년향 스크린 가전 신제품을 선보였다.
32형 스크린이 탑재된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외에도 올해 신제품인 9형 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냉장고, 7형 스크린을 각각 적용한 '비스포크 AI 세탁기'와 '비스포크 AI 건조기'를 소개했다.
지난해 7형 스크린을 적용한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를 출시한 데 이어 세탁기와 건조기 개별 제품에도 스크린을 탑재해 사용자의 AI 가전 경험을 더욱 확대한다.
사용자는 가전에 탑재된 스크린을 통해 3차원(3D) '맵뷰(Map View)'로 연결된 기기들을 한번에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고, 유튜브(YouTube)나 스포티파이(Spotify) 등 여러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 사용자가 스크린 앞에 다가서면 상황에 맞게 날씨, 일정, 뉴스 등을 브리핑해주는 데일리보드가 제공된다.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의 'AI 비전 인사이드(AI Vision Inside)'는 냉장고에 넣고 빼는 식재료를 내부 카메라가 자동 인식해 이미지 기반으로 식품 목록을 만들어준다. 브로콜리∙사과 등 신선 식품 37종의 경우, 식품 이미지와 이름을 자동으로 매칭할 수 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올해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는 다양한 신제품을 소개했다.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와 7형 스크린이 적용된 '비스포크 AI 오븐', '비스포크 슬라이드인(Slide-in) 인덕션 레인지', '애니플레이스(Anyplace) 인덕션'을 비롯해 CES에 처음 전시되는 히트펌프 EHS '클라이밋 허브 모노(Climate Hub Mono)' 실내기와 '모노 R32 HT 콰이어트(Mono R32 HT Quiet)' 실외기 등도 선보였다.
이정주 삼성전자 DA사업부 상무는 "올해는 차별화된 AI 가전을 통해 삼성전자 '홈 AI' 리더십을 국내외에서 적극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ES 2025] "단순 AI 넘어 공감능력 탑재"…LG전자 '미래형 가전' 선보인다
가전제품에 인공지능(AI)을 심어왔던 LG전자가 한 단계 더 나아가, 공감 능력을 탑재한 AI 기술로 새로운 일상의 미래를 제시한다. CES 2025에서 LG전자는 '공감 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을 전면에 내세우며, 고객의 감정과 필요를 이해하고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미래형 AI 비전을 공개했다.
이번 CES에서 LG전자는 '공감 지능과 함께하는 일상의 라이프스 굿(Life's Good 24/7 with Affectionate Intelligence)'을 주제로, AI 기술이 단순한 편리함을 넘어 고객의 삶과 공감하며 일상을 변화시키는 모습을 구체화했다.
◆ AI로 연결된 일상의 가치 제안 = 이번 CES 2025 전시에서 LG전자는 집, 사무실, 차량, 취미 공간 등 다양한 환경에서 공감 지능을 통한 맞춤형 경험을 강조했다.
AI 홈 존에서는 생성형 AI를 탑재한 'LG 씽큐 온(ThinQ ON)'과 온디바이스 AI 기반 허브 제품이 집안 곳곳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고객의 행동과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IoT 기기를 최적으로 제어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심박수나 호흡 상태를 분석해 냉수 대신 온수를 제안하거나, 자동으로 집안 온도와 습도를 조절한다.
또한, LG전자는 'LG 시그니처' 라인업을 통해 초프리미엄 가전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 대표적으로 투명 올레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스마트 인스타뷰 냉장고는 문을 열지 않고도 내부 식품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외에 LG의 독자 보안 시스템인 'LG 쉴드(LG Shield)'는 AI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고객의 개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최적화된 AI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LG전자는 이번 CES에서 AI 기술을 자동차와 모빌리티 공간으로 확장, '이동식 맞춤 공간'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다.
전시장 내 비전 AI 기반 인캐빈 센싱(In-Cabin Sensing) 솔루션 체험존에서는 운전자와 차량 내부의 상태를 감지하고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을 주는 기술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이 솔루션은 운전자의 시선, 표정, 심박수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졸음운전 방지, 안전벨트 착용 감지 등으로 안전을 지원한다.
LG전자는 또한 'MX(Mobility eXperience) 플랫폼'을 통해 차량 내부를 거실, 주방, 사무공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듈형 맞춤 공간을 선보인다. 이 플랫폼은 LG의 AI 가전 기술을 차량 내부로 확장해, 차량에서도 쾌적한 생활 환경을 제공한다.
◆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엔터테인먼트 기술 = LG전자는 77형 무선·투명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T'를 활용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선보이며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 잡기에 나선다. 이 기술은 무선 전송과 투명 디스플레이의 융합으로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하며, 혁신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한다.
이곳에서는 LG의 스마트 TV 플랫폼인 webOS는 개인 맞춤형 AI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한다. 관람객은 webOS를 통해 ▲AI 화면/음향 설정 ▲생성형 AI 검색 ▲보이스 ID 등 차별화된 AI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이외에 LG전자는 전시관 내 'LG Labs' 스튜디오를 통해 고객의 새로운 니즈를 반영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공개했다. 구체적으로 ▲와인 보관 각도를 조정할 수 있는 스탠드형 와인셀러 '하이업 와인셀러(High-Up Wine celler)' ▲360도 스피커와 무선 충전 기능을 결합한 신개념 공기청정기 '스위블(Sweevel)' ▲정수 필터 거친 깨끗한 물과 2가지 캡슐로 블렌딩한 커피머신 '퓨어듀엣(Pure Duet)' 등 콘셉트 제품을 선보인다.
또 전시장 곳곳에는 LG전자의 지속 가능한 ESG 활동을 보여주는 5가지 ESG 트리(Tree)를 전시한다. 성별이나 나이,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고객이 LG전자의 가전을 손쉽게 사용하도록 돕는 '컴포트 키트(Comfort Kit)', 에너지를 절감하는 고효율 가전, 탄소중립을 위한 글로벌 나무 심기 및 친환경 포장재 선순환 프로세스 등을 소개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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