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유통] 온라인 뷰티·건기식 매출 ‘쑥쑥’…거래액 지속 성장한 곳은?
국내외 유통 분야에서 매일매일 발생하는 이슈, 너무 빨라 따라잡기 벅차시죠? 오전·오후 티타임을 즐기는 동안, 당신이 어디론가 이동하는 사이, 잠깐의 틈이 주어질 때마다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디지털데일리>가 정리해 전달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컬리, 3년 연속 파트너사 1800여개… 거래액 100억원 이상도 180개 달해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지속 거래한 파트너사가 1800여개에 이른다고 20일 밝혔다. 해당 기간 컬리가 상품을 직매입한 전체 협력사의 약 80%에 해당하는 숫자다. 2023년부터 2년 연속 거래한 협력사도 2000개가 넘어 전체의 약 9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컬리 협력사는 대부분이 식품 중소기업이다. 보통 컬리는 지역 농가 등을 돌며 신선식품을 직접 발굴하거나, 협력사와 손잡고 간편식과 디저트 등을 공동 개발한다. 대표적으로 농업회사법인 매곡친환경을 들 수 있다. 매곡친환경은 컬리가 창업한 2015년부터 10년 이상 마켓컬리에서 친환경 채소를 판매하고 있다.
부산의 유명 갈비탕 사미헌은 2018년부터 7년 넘게 컬리에서 간편식을 선보이고 있고, 축산전문기업 태우그린푸드도 2018년부터 컬리에 고품질의 한우를 공급하고 있다. 2022년부터 3년 간 누적 거래액 100억원을 넘긴 곳도 180여개나 된다. 컬리에서 판매하는 평균 상품 단가가 1만원 이하인 점을 고려하면, 100억원 매출은 100만개 이상을 팔아야 달성 가능한 수치이다.
무항생제 계란을 생산하는 가농바이오는 컬리에서 최근 3년 동안 약 1000만개의 판매량을 올렸다. 이연복 셰프의 목란도 중식 간편식으로 600만개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컬리 관계자는 “지난해 컬리는 협력사들과 열심히 노력한 덕분에 매출과 수익성 모두 괄목할 만한 개선을 이뤘다”며, “올해도 컬리는 대부분의 파트너사들과 함께 동반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와디즈 1인당 뷰티 펀딩 금액 52% 증가…“신생 브랜드 지원 강화”
2025년 ‘K뷰티’ 시장이 폭발적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K뷰티 수출액은 102억달러를 기록했고, 이는 사상 최대 실적이라고 발표했다. 펀딩 플랫폼 와디즈(대표 신혜성)는 2024년 뷰티 펀딩 오픈 수치가 20% 늘고, 1인당 뷰티 펀딩 금액은 52% 급증했다고 20일 밝혔다.
와디즈 뷰티 카테고리에서 1인당 뷰티 펀딩 금액은 10만6000원으로, 이는 온라인 뷰티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4.5배 이상 높은 수치다. 특히, 2024년에는 와디즈 뷰티 카테고리에서 연간 2000개의 신상품이 공개됐으며, 이는 2년 전과 비교해 50% 증가한 수치다.
와디즈는 신생 및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뷰티 브랜드들의 지원을 강화한다. 펀딩을 통해 새로운 제품의 데뷔 무대를 마련해주고, 그들이 초기 고객 및 팬층을 확보해 매출 성장을 일으킬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와디즈는 1분기에 뷰티 브랜드를 대상으로 무료 교육과 마케팅 혜택을 담은 카테고리 기획전 등을 이어간다.
◆홈플러스 온라인, 건강기능식품 매출 엔데믹 전보다 32% 늘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2024 건강기능식품 시장현황 및 소비자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가 지난 3년간 6조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코로나19 엔데믹(2023년 5월) 선언 이후 시장 규모는 늘지 않았으나, 온라인 주문을 통한 건강기능식품 소비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지난해 홈플러스 온라인의 건강 관련 식품 매출은 2022년 대비 32% 증가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던 코로나19 엔데믹 이전보다 오히려 매출이 늘었다. 홈플러스는 지난 15일까지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진행했는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상승하면서 건강 관련 선물세트 온라인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7% 올랐다.
회사 측은 건강한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천천히 나이 들어가는 ‘슬로 에이징(Slow-Aging)’ 트렌드를 선제적으로 겨냥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홈플러스는 건강 관련 온라인 쇼핑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보다 다양한 건강 관련 상품을 취급해왔다.
지난해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상품군은 비타민이다. 비타민은 건강기능식품 중 매출 규모가 매년 가장 큼에도 불구하고 2022년 대비 매출이 2배 이상 폭등했다. 독감과 감기 확산으로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을 찾는 고객들이 늘면서다. 홍삼은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액상과 알약으로 구성된 상품이 매출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다. 단백질, 관절, 칼슘, 마그네슘 관련 상품도 2년 연속 매출이 올랐다. 특히 지난해 단백질 보충제 매출은 2022년 대비 매출이 150% 증가했고, 근육량이 감소하는 5060세대의 구매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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