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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전자뉴스] 더 작게 더 저렴하게…싸늘해진 경기, 실속 가전 '인기'

백승은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이주(10월17일~21일)는 추위가 한풀 꺾이고 평년 기온으로 회복했다. 날은 포근해졌지만 고물가와 전기·가스 요금 부담 등 싸늘해진 경기는 여전하다. 전자업계는 이런 흐름에 따라 올해 들어 소형 가전 구매가 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전기를 덜 사용하고도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인덕션 전기레인지 역시 인기다.

◆전자랜드, 소형 가전 구매 증가=
전자랜드(대표 옥치국)에 따르면 10월에 접어들며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고자 소형 주방 조리 가전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랜드의 10월 초 가전 판매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전기오븐, 전기밥솥, 에어프라이어의 판매량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6%, 34%, 30% 상승했다. 전자랜드의 10월 초 가전 판매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전기오븐, 전기밥솥, 에어프라이어의 판매량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6%, 34%, 30% 상승했다.

◆쿠쿠전자, AR필터 이벤트 실시=
쿠쿠전자(대표 구본학)가 인스타그램 증강현실(AR) 필터를 활용한 '쿠쿠 인덕션 #컬러매치' 이벤트를 실시한다.

AR 기술로 제품이 주방과 매치된 모습을 미리 가늠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인스타그램과 AR 필터 사용을 즐기는 소비자와의 소통도 활발히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쿠쿠전자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제공되는 '셰프스틱 인덕션 AR 필터'를 활용해 주방을 촬영하면 셰프스틱 인덕션이 설치된 모습을 증강현실로 확인할 수 있다. 필터 옵션으로 ▲화이트 ▲핑크 ▲민트 ▲실버 네 가지 중 주방과 가장 잘 어울리는 컬러를 찾아 매치한 뒤, 인증샷을 참여자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쿠쿠 #쿠쿠인덕션 #화이트인덕션 #키친테리어 #인덕션컬러매치)와 함께 업로드하면 이벤트에 응모된다.

이벤트 종료 후에는 추첨을 통해 1등 10명에게 참여자가 AR필터로 컬러를 선택한 셰프스틱 인덕션을, 2등 20명에게는 크로우캐년 리빙 세트를, 3등 100명에게는 피코크 밀키트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앳홈, 2022년 직원 수 3배 늘어=앳홈(대표 양정호)은 직원 수가 지난 연말 20여 명에서 63명으로 10개월 새 3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현재 상품기획, 마케팅, 디자인 등 다양한 직군에서 추가 채용을 진행 중이다. 내년에는 총 인원이 1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앳홈은 미니 건조기 '미닉스' 음식물처리기 '웰싱' 로봇청소기 '클리엔' 요리가전 '키첸' 등을 다룬다. 내년에는 의류관리기·유아가전 등 자체 개발 가전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캐논코리아, '눈의 날'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받아=캐논코리아(대표 박정우)가 가 실명 예방 및 눈 건강 증진 교육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눈의 날' 기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캐논코리아는 '포커스온 캠페인'을 통해 백내장, 사시, 녹내장, 안검하수, 당뇨망막증 등 각종 안질환으로 고통받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개안 수술비를 지원하는 사회 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다. 지금까지 연평균 약 50명의 아동을 후원해 약 264명(478안)이 수술비를 지원을 받았다. 작년부터는 한국실명예방재단과 함께 서울, 경기 지역 유치원을 대상으로 취학 전 어린이 눈 건강 교육을 위한 ‘어린이 눈 건강 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박정우 캐논코리아 대표는 "세상과의 건강한 눈 맞춤을 위한 포커스온 캠페인을 통해 자라나는 아이들이 더욱 선명한 세상을 볼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캐논코리아는 어려움을 겪는 사회 구성원들을 위해 다양한 CSR 활동들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락앤락, 이재호 대표 선임=락앤락이 임시주총 및 이사회를 열고 이재호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이재호 락앤락 신임 대표는 서울대 경영학과, 서울대 MBA를 졸업했다. 최근까지 LG전자 렌탈케어링사업센터장·부사장을 역임했다.

이 대표의 선임과 함께 기존 김성태 대표는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 고문직을 맡는다. 이에 지난달 30일 김성훈 대표가 사임하기 전까지 각자 대표 체제를 유지하던 락앤락은 단독 대표 체제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오랜 시간 락앤락을 위해 힘써 주신 김성태 대표께서 향후 고문직을 수행하시면서도 회사의 제2의 도약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실 것이라 믿는다"라며 "단독 대표로서 막중한 책임을 잊지 않고 락앤락이 글로벌 생활용품 시장을 리딩하는 기업으로 입지를 확고히 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P코리아, 3D 프린팅 구독 서비스 'HP 3DaaS' 출시=HP코리아(대표 김대환)가 3D 프린팅 구독 서비스 'HP 3D-as-a-Service'를 선보인다.

HP 3DaaS는 3D 프린팅 소모품의 주문 및 관리, 제품 케어 프로그램을 포괄하는 종합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젯퓨전 5200 시리즈 ▲젯퓨전 4200의 인쇄 솔루션과 ▲젯퓨전 500 시리즈 소형 3D 프린터에 적용된다. 'HP 3D 사전 유지보수 키트'를 통해 사전에 교체해야 할 프론트 채널을 알려 준다. HP 3D 프린팅 케어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다.

김대환 HP코리아 대표는 "세계적으로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이 다각화되는 가운데, 국내 3D 프린팅 분야에서는 HP코리아가 처음으로 구독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사로 하여금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이같이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3D 프린팅 솔루션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고객사의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하는 든든한 파트너로 활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샤오미, 전동킥보드·태블릿 출시=샤오미가 기존 모델에서 업그레이드 된 '샤오미 전동킥보드 4 프로'와 레드미 시리즈의 첫 태블릿 '레드미 패드'를 국내에 출시한다.

샤오미 전동킥보드 4 프로는 6가지 안전 시스템이 적용됐다. BMS(Battery Management System)은 온도가 너무 높아지거나, 충전이 일정 범위 이상 과도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앞바퀴와 뒷바퀴에 각각 e-ABS (Electronic Anti-lock Braking System) 와 Disk Brake제동 시스템을 적용하기도 했다.

또 제품에 사용자의 키에 따라 조절 가능한 핸들과 더 넓혀진 발판을 더했다. 최대 속도 25킬로미터(km), 최대 주행 거리 55km, 11도의 경사각까지 문제없이 주행 가능한 700와트(W) 모터를 장착했다. 배터리 용량은 1만2400밀리암페어시(mAh)로 1회 충전 시 45km까지 주행 가능하다. 출고가는 94만9000원이다.

전동킥보드와 함께 레드미 패드도 내놨다. 레드미 패드는 10.61인치 디스플레이에 최대 주사율 90헤르츠(Hz)를 갖췄다. 배터리는 8000mAh로 18W 고속 충전을 할 수 있다. 오디오 전면에는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쿼드 스피커를 장착했다.

4기가바이트(GB)에128GB, 6GB에 128GB 모델이 각각 38만8000원, 43만8000원이다.

전자랜드, 수재민 및 취약계층 대상 '사랑의 기부천사' 사회공헌 활동=전자랜드(대표 옥치국)가 8~9월 진행한 기부 금액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했다.

기부 캠페인은 소비자가 전자랜드에서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구매 건당 일정 금액을 적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자랜드는 누적 금액으로 약 3000만원 상당의 가전제품 및 생활용품을 기부했다. 이번 활동은 지난 8월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수재민을 포함해 전국 곳곳의 취약계층을 돕는 데 사용됐다.

전자랜드의 이번 사회공헌 활동에는 전국 4개 지사의 임직원이 참여해 각 지역 후원처에 직접 기부 물품을 전달했다. 후원 대상 지역은 ▲경기도 성남시 ▲전라북도 군산시 ▲경상북도 포항시 ▲경상남도 거제시 ▲인천광역시 남동구 등 5개 지역이다. 이 지역에 전기요와 헤어드라이어, 가스레인지 등 각종 생활가전을 지원했다.

◆다이슨,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전시회 및 토크쇼 실시=다이슨이 19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아트홀에서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관련 특별 전시를 연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특별전은 전시회와 토크쇼로 구성된 전시회에서는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의 역대 국내·외 우승작을 포함한 출품작 일부가 공개된다. 10월23일에는 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공학과 정재승 교수와 SWNA 산업디자인오피스 이석우 대표가 연사로 참여한다.

니콘, Z 렌즈 캐시백 행사 열어=니콘이미징코리아(대표 정해환)는 '니코르 Z 렌즈'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캐시백 행사를 연다.

이번 행사는 미러리스 카메라 전용 니코르 Z 렌즈 18종을 대상으로 5만원부터 최대 40만원까지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2023년 1월29일까지 대상 제품을 구매하고 2월6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정품 등록과 무상 서비스 기간 연창 신청을 마치고 2월13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이벤트는 1인 1계정당 최대 2대까지 적용 가능하며, 2대를 초과할 경우 합계 지급 금액이 높은 순으로 2개 제품 까지만 적용된다. 캐시백은 2월 28일 일괄 지급된다.

◆한국레노버, '위시베어 프로젝트' 참가=한국레노버(대표 김윤호)는 메이크어위시코리아와 '위시베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 행사는 난치병 환아 소원 성취와 쾌유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곰 인형을 만드는 자리다. 한국레노버 임직원 50여명이 함께했다. 레노버는 임직원이 만든 위시베어와 노트북을 환아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한국엡손, '라벨프린터 프로 일잘러' 패키지 출시=한국엡손(대표 후지이 시게오)이 '라벨프린터 프로 일잘러' 패키지를 선보였다.

패키지는 엡손 라벨 프린터 LW-K740WH와 포스트잇, 메모장, 볼펜 등 9가지 알파 PB 상품으로 엡손은 "최근 직장인 사이에서 업무 효율을 높이는 오피스 아이템이 인기인 점을 고려해 이번 패키지를 출시했다"며 "엡손 라벨 프린터와 다양한 문구를 합리적인 가격에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델, '에일리언웨어' 게이밍 모니터 및 PC 출시=델테크놀로지스가 게이밍 PC 브랜드 '에일리언웨어'의 새 게이밍 기기와 데스크탑 PC를 공개했다.

이번에 발표한 제품은 퀀텀닷(QD)-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갖춘 '에일리언웨어 34 커브드 QD-OLED 게이밍 모니터'와 데스크탑 '에일리언웨어 오로라 R15'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 3종이다.

에일리언웨어 34 커브드 QD-OLED 게이밍 모니터는 델이 두 번째로 선보이는 QD-OLED 패널 모니터다. 이 제품은 고해상도(WQHD)와 165Hz 재생율, 최대 120Hz 가변주사율, 0.1밀리세컨드(ms) GtG 응답 속도를 지원한다.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 및 VESA 어댑티브싱크 디스플레이 인증을 마쳤다. 구매 후 OLED 번인(Burn-in) 현상을 포함해 총 3년간 프리미엄 보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일리언웨어 오로라 R15는 최신 13세대 인텔 코어 K시리즈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 시리즈 그래픽처리장치(GPU)를 탑재했다. 또 DDR5 4800MHz(또는 MT/s) 메모리를 장착했다. 5개의 120mm 팬과 240mm 수냉식 중앙처리장치(CPU) 냉각 쿨러를 적용했다.

마더보드에 '볼티지 레귤레이터' 히트싱크 디자인을 적용해 최대한의 냉각효과를 보장한다. 이를 통해 프로세서에 58%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하여 성능 향상을 구현하고, CPU 온도를 최대 5도 낮춰 안정적인 시스템을 유지한다.

텐키리스 게이밍 키보드는 우측 숫자 키패드를 제거한 디자인이다. 게임 종류 및 원하는 타이핑 각도에 따라 3단계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롯데하이마트 '인덕션' 인기=롯데하이마트(대표 황영근)에 따르면 올해 1월1일부터 10월19일까지 롯데하이마트에서 판매된 인덕션 전기레인지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5% 늘었다.

전기레인지는 크게 인덕션, 하이라이트, 하이브리드로 구분한다. 자기장 전달 방식인 인덕션은 빠른 가열 속도와 강력한 화력이 특징이다.

롯데하이마트 주방가전팀 송창현 팀장은 "안전하면서도 빠른 조리가 가능한 인덕션은 집밥을 선호하는 고객들 사이에서 특히 인기"라며 "최근에는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컬러의 디자인 제품 문의도 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팅크웨어, LG전자와 아이나비 커넥티드 '마이카 알람 서비스' 선봬=팅크웨어(대표 이흥복)가 LG전자와 협력해 아이나비 커넥티드의 외부 연동 서비스 '마이카 알람 서비스'를 선보인다.

팅크웨어의 아이나비 커넥티드 서비스와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TV알람 SW 플랫폼인 마이카 알람 서비스를 연동하면 실시간으로 차량 상태를 TV 화면에 알람 형태로 보여준다. 예를 들어 모드 변경과 주차 중 충격은 토스트 타입으로, 주행 중 큰 충격이나 SOS와 같은 긴급한 상황에서는 푸쉬 메시지를 통한 팝업으로 고객들에게 차량 이벤트 상황을 알려준다.

요금제 구분 없이 아이나비 커넥티드 사용 중이라면 회원 정보 내 외부 연동 서비스를 승인받은 후 사용할 수 있다. 팅크웨어는 "마이카 알람 서비스를 통해 운전자들은 휴대폰에만 국한하지 않고 TV를 보면서도 차량의 상태를 즉시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라면서 "이슈 확인 및 대응까지 발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만큼 고객들의 편리함을 한층 더 끌어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HP코리아, 'HP 페이지와이드 웹 프레스' 플랫폼 선봬=HP코리아(대표 김대환)가 잉크젯 인쇄 솔루션 'HP 페이지와이드 어드밴티지 2200 시리즈 프레스'를 발표했다.

HP 페이지와이드 어드밴티지 2200는 분당 최대 500피트의 컬러 인쇄 또는 800피트 흑백 인쇄를 할 수 있다. 한 달 기준 최대 9000만장의 흑백 이미지 또는 시프트당 최대 21만4000장의 맞춤 A3 사이즈 이중 컬러 시트를 제작 가능하다. 인치당 2400개 네이티브 노즐을 지원해 다양한 판촉물이나 인쇄물 생산이 가능하다.

HP코리아 김대환 대표는 "HP는 다양한 고객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있으며 프린팅 업체가 중요시하는 사용 편의성과 가동 시간을 향상시키기 위해 힘쓰고 있다"며 "새로운 페이지와이드 어드밴티지 플랫폼은 다양한 용도에 따라 품질, 생산성 및 활용도를 최적화할 수 있는 구성으로 상업용 프린팅 업계의 새로운 혁신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니코리아, 브이로그 카메라 'ZV-1F' 출시=소니코리아(대표 오쿠라 키쿠오)가 브이로그 카메라 'ZV-1F'를 출시했다. 가격은 75만9000원이다.

ZV-1F는 초광각 20mm F2.0 단렌즈로 셀피 촬영을 자주하는 브이로거 및 크리에이터에게 최적화됐다.

▲배경흐림(보케) ▲얼굴 우선 자동 노출(Face Priority AE) ▲정밀한 자동초점(AF) 성능 및 인물/동물 Eye-AF 기능 ▲영상 촬영 시 흔들림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모드 이미지 안정화 기능을 탑재했다. 피부 톤을 자연스럽게 표현해주는 '소프트스킨 기능'과 제품 리뷰 시 유용한 제품 '쇼케이스 모드' 등을 적용했다.

이번에 '크리에이티브 룩(Creative Look)'이 새로 적용됐다. 총 10가지의 다채로운 룩을 제공해 보정 없이도 자신만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영상 촬영의 경우 4K 30p/FHD 120p 촬영을 지원한다. 스마트폰과 연결해 편집한 영상을 바로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선명한 오디오 음질을 위한 3캡슐 지향성 마이크 및 전용 윈드스크린을 제공해 보다 몰입감 있는 브이로그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SK매직, 용산 아이파크몰에 '매트리스 팝업스토어' 오픈=
SK매직(대표 윤요섭)이 다음달 9일까지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에서 매트리스 팝업스토어를 열고 체험 및 현장 프로모션을 연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프리미엄 침대와 워커힐 매트리스, 에코 휴 스페셜 플러스 등을 체험하고 비교할 수 있다. 방문 고객을 위한 풍성한 혜택도 마련됐다. 상담 고객 전원에게는 매트리스 전문 케어 서비스 '안심OK서비스' 무료 이용권(1회)을 제공하며, 상담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상품권, 디퓨저 등 선물을 준다.

◆에코백스, 롯데백화점 입점=로봇청소기 업체 에코백스가 롯데백화점 본점과 잠실점에 입점했다. 이곳에서는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 등을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다. 에코백스는 이번 입점을 기념 이달 말까지 로봇청소기 대표 제품 할인판매를 실시한다.

◆밀레, '밀레 블랙 위크' 진행=밀레코리아(대표 고희경)가 11월30일까지 밀레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연중 최대 규모 행사인 '밀레 블랙 위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은 밀레 인기 제품들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행사에 앞서 10월21일부터 31일까지 얼리버드 고객을 대상으로 식기세척기와 세탁기 등 대형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선착순 50명을 대상으로 신세계 상품권 1만원을 지급한다.

11월1일부터는 인기 주방 및 생활 가전제품을 최대 35% 할인한다. ▲식기세척기 ▲인덕션 ▲진공청소기 ▲커피머신 등이 있다. 오프라인 직영 매장인 밀레 익스피리언스 센터 강남, 청담, 한남점에서도 ‘밀레 블랙 위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코웨이, '파트너사 혁신 대회 2022' 열어=
코웨이(대표 이해선 서장원)가 지난 20일 서울 구로구 지타워 본사에서 원부자재 및 상품 파트너사를 초청해 '파트너사 혁신 대회 2022(Suppliers Innovation Fair 2022)'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코웨이 파트너사는 신기술, 품질, ESG, 원가 절감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혁신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특히 코웨이 파트너사 파워넷은 '공정 품질관리 기술 혁신을 통한 품질 강화 및 원가 절감'에 대한 내용을 제안해 우수 아이디어 중 하나로 선정됐다.

코웨이는 "파트너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혁신 부품 및 신기술이 제품에 적용될 수 있도록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파트너사와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혁신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팅크웨어·쿠첸, 2022 한국품질만족지수 블랙박스·전기밥솥 부문 1위=팅크웨어(대표 이흥복)의 아이나비가 한국표준협회(KSA)에서 주관하는 '2022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의 블랙박스 부문 9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쿠첸(대표 박재순)은 기밥솥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KS-QEI는 한국표준협회와 한국품질경영학회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제품(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해 공동으로 개발한 품질측정 모델이다. 해당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해본 소비자와 해당 분야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품질의 우수성과 만족도를 조사해 매년 발표한다.

팅크웨어 이남경 마케팅본부장은 "2022 한국품질만족지수 조사에서 9년 연속 블랙박스 부문 대표 브랜드로 선정된 것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블랙박스는 출시 전 다양한 조건에서의 품질 테스트를 거쳐 보다 완성도 높은 품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이나비는 앞으로도 블랙박스 리딩 브랜드로 더욱 완성도 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쿠첸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쿠첸이 한국품질만족지수에서 밥솥 부문 1위를 수상하게 돼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쿠첸은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이고 사용이 편리한 6인용, 10인용 밥솥과 주방가전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주방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니콘, '니콘 포토 콘테스트' 개최=니콘이미징코리아(대표 정해환)는 '니콘 포토 콘테스트 2022~2023' 응모작을 모집한다. 27일부터 2023년 2월13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접수한다. 작년 행사는 150여개국 2만6000여명이 참가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웨이, '찾아가는 휠체어 농구 체험교실' 운영=코웨이(대표 이해선 서장원)은 '찾아가는 휠체어 농구 체험교실'을 개설했다. 장애 인식 개선과 장애인 스포츠 관심 제고 차원이다. 지난 19일 서울시립대학교 스포츠과학과 학생 대상 첫 체험교실을 열었다. 코웨이는 체험교실을 외부기관과 연계 지속 확대 예정이다.
백승은
bse1123@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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