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이스트소프트-KIST, 웹3D 국제 콘퍼런스서 최우수 논문상 수상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이스트소프트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인공지능연구단 유병헌 박사 연구팀과 함께 작성한 논문이 지난 11월 프랑스에서 개최된 3D 웹기술 국제콘퍼런스 ‘웹3D 2022’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콘퍼런스는 웹 기반 인터랙티브 3D 애플리케이션(앱)과 관련된 가상·증강현실(VR·AR) 등 연구 개발 사례를 다루는 학술 행사다.

이스트소프트와 KIST 인공지능연구단 유병헌 박사 연구팀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가상공간을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AI 렌더링 기법인 ‘NeRF’ 기술을 활용해 사진 몇장으로 사용자가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감상할 수 있는 가상 공간을 구축했다.

클라우드 기반에서 NeRF 렌더링 및 3D 오브젝트를 배치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의 실증이라는 점을 특히 강조했다.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된 ‘메타버스’ 환경에서 실제 공간을 복제해 가상 공간을 만들어 내는 디지털트윈을 효율적으로 구축할 방법을 제시했다는 것이 이스트소프트의 설명이다.

이스트소프트 측은 이번 연구 성과가 버추얼 휴먼, 안경 가상 피팅 커머스 등 자사 AI 신사업 고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스트소프트 정상원 대표는 “국제적인 콘퍼런스에서 연구 성과를 인정받게 돼 매우 기쁘다. 후속 연구를 통해 이번 연구 성과가 학술적 가치를 넘어 우리의 삶을 바꾸는 AI 서비스에 접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