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

휴대폰 업계, “젊음을 잡아라”…마케팅 역량 총동원

윤상호

휴대폰 업계가 '젊음'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0대부터 30대까지를 주요 고객층으로 삼고 마케팅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는 것. 삼성전자 LG전자 팬택계열 모두 이들을 잡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휴대폰이 카메라 MP3 등 디지털 컨버전스를 주도하면서 IT기기에 친숙한 세대가 시장을 주도한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아무래도 IT기기를 많이 접해 온 10대~30대가 휴대폰 최신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업계가 주력하고 있는 프리미엄 제품의 경우 대부분이 이 시장 구매를 하는 등 구매력도 무시 못하는 이유다.

29일 휴대폰 업계는 최근 마케팅 역량을 10대~30대 시장을 잡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삼성電, '햅틱모션' 드라마 인기…6년만에 슬로건도 바꿔=삼성전자는 터치스크린폰 '햅틱폰'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햅틱폰을 소재로 인기 그룹, 동방신기와 소녀시대의 러브 스토리를 주제로 한 드라마, '햅틱 모션(Haptic Motion)'은 공개 후 3주만에 434만명이 봤다. 전 국민 10명 중 1명이 드라마를 본 셈이다.

이 드라마는 햅틱폰의 22가지 차별화된 진동과 디지로그 감성 그리고 손가락 하나로 자유자재로 UI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을 이용한 점이 사용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햅틱폰은 70만원대의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출시 한 달만에 10만대가 넘게 팔렸다. 이달 초 스윗 핑크 컬러 제품이 추가로 선보였다. 오는 6월에는 화이트 컬러 제품도 나올 예정이다.

브랜드 슬로건도 바꿨다. 젊은층에게 보다 감성적으로 다가가기 위해서다.

'Talk, Play, Love'는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를 상징하는 단어들로
'즐겁게 대화(Talk)하고, 인생을 즐기고(Play), 더욱 사랑하라(Love)'는 의미를 담고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최근 시장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10~20대 소비자들은 글보다 그림이나 영상에 익숙한 비주얼 세대"라며 "이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감성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큐브 형태의 아이콘을 기획한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 '싸이언' 이미지 재정립에 역점=LG전자는 휴대전화 브랜드 '싸이언'을 강조하고 있다.

LG전자는 '비보이' 후원을 통해 싸이언의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지난해부터 5년간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올해 개최된 '싸이언 비보이 챔피언십 2008'은 예선부터 전 대회에 걸쳐 총 30만명의 관람객을 모은 것으로 추산된다.

이 같은 마케팅에 힘입어 10대와 20대를 겨냥한 아이스크림폰(LG-LH5000), 터치웹폰(LG-LH2300), 오렌지컬러폰(LG-KH1800)의 일 평균 판매량은 4월 4500대에서 5월 들어 6000대 수준으로 30% 이상 증가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첨단 기능과 패션폰의 구매욕구는 젊은층이 크다"며 "젊은층은 상대편이 어떤 휴대폰을 쓰는가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차별화된 제품과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팬택계열, '유쾌한 발상'으로 공감 이끌어내=팬택계열은 문화공감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새로운 TV광고 스카이 '유쾌한 발상' 시리즈를 통해 직장인 사용자의 감성을 자연스럽게 자극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꿈꿨을 '퇴근 압박 시계', 몸짱이 되고 싶은 남자의 마음을 표현한 '보디 마스크' 등은 사회 초년병으로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풀어준다는 평가다.

뮤지컬 배우 육성 프로그램 '싱잉 인 더 스카이(Singing in the SKY)' 프로젝트도 눈길을 끈다.

팬택계열 관계자는 "최근 휴대폰 시장은 나만의 것에 대한 애착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단지 유행이 아닌 기능을 100% 활용하는 세대의 구매력이 높아진 것도 젊은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늘어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에 따라 휴대폰 업체의 젊은층 대상 마케팅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과연 누가 이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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