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이 한국 시장에서도 DSLR 카메라 1위를 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니콘은 올 상반기 전 세계 DSLR 카메라 점유율 37%, 일본 34%로 캐논을 제치고 선두에 올라섰습니다. 반면 국내에서는 30%대 점유율로 캐논에 비해 많이 뒤쳐져있지요.
DSLR 카메라는 필름 카메라 시대부터 SLR 카메라 양대 산맥이었던 니콘과 캐논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과점 시장입니다. 자체 생산한 풍부한 렌즈와 악세사리, 그리고 서드 파티 회사들의 참여 등 경쟁사가 끼어들 틈이 거의 없습니다. 니콘만 해도 지금까지 누계 생산된 니코르 렌즈가 5500만개가 넘으니까요.
산업적 입장에서보면 DSLR 카메라는 프린팅 시장과 비슷합니다. 본체는 저렴한 수준으로 공급하고 렌즈나 잉크, 토너 등 소모품으로 수익을 남기는 구조입니다. 렌즈를 2~3종 구비하게 되면 수백만원에 달하는 가치 때문에 본체 브랜드를 바꾸기 어렵죠.
기술 측면에서도 광학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메라 회사들이 프린팅에서도 주도하고 있는 기술이 많습니다. 캐논은 레이저 프린팅 기기에 들어가는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올ㅤㄹㅣㅋ푸스는 전 세계 내시경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프린팅 1위인 HP도 레이저 프린팅은 캐논의 특허를 많이 가져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광학은 특히 미래 산업의 중추로 주목받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삼성전자가 일본업체의 텃밭이나 다름 없는 이 시장(프린팅과 카메라)을 계속 두드리는 이유도 미래 때문입니다.
잠시 옆길로 샜습니다. 니콘이 국내 DSLR 카메라 1위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세운 제품은 D3100과 D7000 등 두 종의 보급기입니다. D3100은 이미 판매를 시작했으니 실물을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여기서는 지난 16일 있었던 니콘의 D7000 발표회에서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D7000은 어떤 카메라인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