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바다 스마트폰 ‘웨이브2’ 사용해보니…③ 바다 앱은 무엇이 있나

윤상호 기자

[IT 전문 블로그 미디어=딜라이트닷넷]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OS) ‘바다(bada)’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드디어 국내에도 상륙했습니다. 바다폰은 작년부터 세계 시장에 출시돼 500만대의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이번에 국내에 판매되는 제품은 바다 OS 1.2버전을 탑재한 ‘웨이브2’입니다. 바다폰이 국내에 나온 것이 처음인만큼 3회에 걸쳐 웨이브2에 대해 살펴보려합니다.

<관련글: 바다 스마트폰 ‘웨이브2’ 사용해보니…① 개봉기>
<관련글: 바다 스마트폰 ‘웨이브2’ 사용해보니…② 바다폰, 무엇이 다른가>

지난 회에서는 하드웨어와 관련된 내용과 바다 OS에 대한 설명이 방점을 뒀습니다. 이번에는 바다폰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즉 애플리케이션(앱)은 어느 정도 확보돼있는지에 관한 부분을 다뤄보겠습니다.

바다 앱은 두 군데서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삼성 앱스’와 SK텔레콤의 ‘T스토어’입니다.

삼성 앱스는 13개의 카테고리로 나눠져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이북 ▲게임 ▲건강/생활 ▲음악/동영상 ▲뉴스 ▲내비게이션 ▲생활관리 ▲사전/학습 ▲소셜 네트워킹 ▲폰꾸미기 ▲유틸리티 ▲브랜드 등입니다. 앱 숫자는 꽤 많습니다. 11일 기준 모두 2081개입니다.



마켓을 사용하려면 별도 삼성 앱스에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이메일로 등록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관리, 업데이트 등을 위해서도 필요한 단계입니다. 업데이트는 무선랜(WiFi)로만 알릴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켓에 접속해 앱을 터치하면 앱 소개 및 스크린샷, 댓글, 함께 구매한 상품, 출시일 및 버전 정보, 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제는 신용카드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위닝 일레븐 2011’ 등 삼성 앱스에만 있는 게임 등도 있지만 아직 한글 앱은 많이 부족합니다. 작년 안드로이드폰 첫 출시 당시와 비슷합니다.



T스토어의 이용방법은 기존과 같습니다. ‘bada’로 검색을 해보니 11일 기준 총 106개의 콘텐츠가 올라와있습니다.

SK텔레콤 스마트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앱인 내비게이션 ‘T맵’은 2.0버전이 기본 탑재 돼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유투브 앱도 내장했습니다. 중력센서를 이용한 레이싱 게임 ‘아스팔트5’ 등 총 4개의 게임이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습니다. NHN의 클라우드 서비스 ‘N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은 삼성증권과 하나은행 앱이 있습니다. SK텔레콤 멜론 서비스는 1개월 무료 이용권이 제공됩니다.



주소록과 연동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할 수 있는 삼성전자의 ‘소셜 허브’는 자체 OS라는 이점 때문인지 좀 더 부드러운 연동을 제공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등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주요 포털 서비스 계정을 함께 관리할 수 있는 ‘내 계정’이라는 서비스도 들어있습니다. 국내에는 생소한 파링고(Palringo)라는 메신저도 있는데요. AIM 및 구글 토크에 등록된 사람과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3회에 걸쳐 국내 첫 바다폰 웨이브2를 살펴봤습니다. 사용자에게도 개발자에게도 바다폰은 새로운 경험이자 기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매력적인 기계와 서비스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웨이브2는 강남역 삼성전자 홍보관 딜라이트에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윤상호기자 블로그=Digital Culture]

윤상호 기자
crow@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