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6주년특집 4부- 클라우드]②중소기업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어디까지 왔나?
-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장벽, 오히려 중소기업이 낮아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클라우드 컴퓨팅이 비용절감과 효율성 달성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면서 기업의 IT시스템도 클라우드 컴퓨팅으로의 전환이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고 있는 기업은 눈에 띄고 있지는 않다.
KT, SK텔레콤 등 통신 기반의 기업용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와 삼성SDS, LG CNS 등 IT서비스업계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만 아직은 시장 초기 단계로 의미있는 구축사례를 제시하고 있지는 못한 상황이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 기존 구축된 IT시스템에 대한 거버넌스 체계를 완성해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중앙집중, 그리고 사용자 편의성이 강화된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기 위해선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일례로 기존 기업의 IT운영체계가 설치기반으로 운영돼왔다면 클라우드 컴퓨팅의 경우 서비스 관점에서 운영체계로 전환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적극적으로 이를 도입하는 것은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는 상황이 다르다. 예산을 문제로 대기업과 같은 수준의 IT인프라를 갖추지 못한 중소기업의 경우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으로 비용대비 고효율의 IT인프라를 갖출수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에 대한 인식 상승중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중소기업의 클라우드에 대한 인식은 아직도 낮은 것으로 보인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가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의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이해도가 호주, 싱가포르, 태국 등 아태지역 8개국 중에서 가장 낮은 수준으로 조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임종훈 대표, 한미사이언스 주식 105만주 매각… 상속세 납부 목적, 이면에 불가피한 속사정?
2024-11-15 18:04:20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이사회 의장직 내려놓겠다”… 삼성∙보잉 사례 참고했나
2024-11-15 17:19:23[DD퇴근길] 네이버 밴드, 美 MAU 600만 돌파…IT서비스업계, 연말인사 포인트는
2024-11-15 16:53:04비트코인이 불지른 가상화폐 ‘불장’… 금융당국, '이상거래' 모니터링 강화
2024-11-15 16: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