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금융IT⑩] 해법못찾는 IT아웃소싱 전략 …금융권 대응에 주목
[2012/금융IT 혁신⑩] IT아웃소싱
[디지털데일리 박기록, 이상일 기자] 올해 금융권의 IT인력 운영전략은 중요한 전환기를 맞고 있다. IT아웃소싱을 줄이고 자체 IT인력 비중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는 지금까지 지향해왔던 IT조직및 운영전략과는 정반대의 방향 설정이다. 올해 국내 금융 IT의 가장 큰 현안은 단연 IT아웃소싱이다.
지난해 농협 전산마비사태 이후, 금융 당국은 금융회사가 자체 IT인력 비중을 일정부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IT운영을 하도록 사실상 강제했다. 이른바 개정된 전자금융감독규정에서 제시된 5%룰이다. 금융회사 전체직원의 5%는 자체 IT인력으로 유지해야한다. 물론 여기에서 자체 'IT인력'의 의미는 정규직, 비정규직외에 전산자회사(금융지주회사 소속의 경우), 외주업체(금융회사 소속 자체 IT인력의 범위내)인력을 합친 개념이어서 순수한 의미의 자체 IT인력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폭넓은 개념의 자체 IT인력 인정범위에도 불구하고 이미 상당수 대형 금융회사들은 이같은 5%룰을 거의 지키지 못하는 것이 문제다.
금융회사들은 자체 IT인력 5%를 올해 연말까지 확보하기 위한 이행계획을 금융감독 당국에 제출했지만 스스로도 그것이 가능할 것인지는 고개를 가로젖는다. 심지어 일부 금융회사는 5% 확보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실토하기도 한다.
한편으론 IT아웃소싱을 주로 하는 수많은 관련 IT업체들의 직접적인 타격도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IT서비스업계 빅3는 물론 이들과의 협력업체들이 2013년부터는 IT아웃소싱 재계약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적지않게 나오고 있다.
◆변화에 직면한 금융권 IT아웃소싱 전략= 지난해 하반기부터 5%룰이 제시됐지만 금융권은 여전히 자체 IT인력을 늘리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하고, IT아웃소싱을 무작정 줄이기에는 마땅한 대안이 없다고 보고 있다. 당분가 혼선이 이어질 수 밖에 없는 형국이다.
특히 은행권과 2금융권을 불문하고 그동안 지나치게 IT아웃소싱 비중이 높았던 금융회사들은 앞으로 이를 어떻게 줄일 것인지가 숙제이다.
금융위원회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국내 금융권의 IT아웃소싱 비중은 평균 50%수준인데, 2010년말을 기준으로 은행권은 40%, 증권 46%, 생명보험은 63%를 차지했다. 은행권보다 2금융권에서 다소 IT아웃소싱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먼저, 주요 금융그룹의 IT운영 전략이 변화를 맞고 있다. 우리, 하나, 신한 등 금융지주회사를 중심으로 강력하게 진행돼왔던 SSC(세어드서비스센터)방식의 IT아웃소싱 전략이 수정돼야할 상황에 놓였다. 금융그룹내 IT아웃소싱 자회사를 중심으로 IT자산과 인력을 집중시키려던 당초 전략은 사실상 백지화된 상태다.
다만 금융위원회는 금융지주사의 경우, ‘자체 IT인력’ 기준을 엄격하게 규정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보고 전산센터내에서 상주하는 그룹내 IT자회사의 인력을 ‘자체 인력’으로 간주해 주는 절충안을 내놓았다. 이 규정 때문에 주요 금융그룹들은 한숨을 돌렸지만, 그렇다하더라도 여전히 전체 직원의 5%를 ‘자체 IT인력’으로 지속적으로 확보해야하는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삼성, 한화, 롯데 등 금융계열사들 IT인력 방안 고민= 한편 금융지주회사 체제가 아닌 경우, IT아웃소싱 비율 조정은 훨씬 더 난해한 문제다.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삼성그룹의 주력 금융계열사들의 경우, 현재 삼성SDS로부터 인프라 개발 및 운영 등 여러 부문에서 IT아웃소싱 비율이 높은 상황인데 이를 금융 당국이 요구하는 수준으로 자체 IT인력 비율을 맞출려면 별도의 묘안이 필요하다.
이같은 상황은 대한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증권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한화그룹 금융계열사나 롯데손해보험, 롯데카드 등을 주력으로하는 롯데그룹내 금융계열사 등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IT업계 전문가들은 그나마 2금융권의 대기업 계열 금융회사들은 상대적으로 그룹의 오너십이 은행권에 비해 훨씬 강하기 때문에 IT조직 통폐합에 있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함께 자체 IT인력을 늘리는 방안과 관련, 금융IT업계의 전문가들은 “비정규직을 허용하는 선까지 늘리고, 전산부와 유사한 e비즈 부서까지 IT인력으로 포함시키는 등 방법을 동원하는 등 현재로선 비용부담이 있겠지만 자체 IT인력 비율을 어느 정도까지는 올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비용절감형’IT아웃소싱은 지속적 관심 = 금융권에서 DR(재해복구센터)상면 아웃소싱, 시스템 유지보수(SM), 구매 대행, 프린터 아웃소싱, 금융자동화기기(ATM) 관리 등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특정 영역에서의 IT아웃소싱은 이미 일반화된지 오래다. 비용절감을 위한 비핵심영역에서의 IT아웃소싱은 금융업종을 불문하고 올해에도 활발하게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체국금융은 올해초 2013년 전남 나주 혁신도시로의 우체국금융 시스템 이전을 앞두고 SK C&C와 향후 3년간 금융 상품관리와 보험사기방지, 금융 업무 상시 감사 등을 포괄하는 기간계 시스템, 고객의 전자금융과 스마트 금융을 지원하는 전자금융시스템 등 각종 경영지원시스템 등 우체국 금융 전체 시스템에 대한 개발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아웃소싱 계약을 맺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자사 정보통합시스템의 2012년 통합유지보수 사업의 주사업자로 LG엔시스를 선정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전국 3200여 개의 점포와 주센터, 백업센터, 통신거점 등을 보유하고 있다. LG엔시스는 정보통합시스템의 주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유지보수와 네트워크 장비 유지보수, 네트워크 회선장애 접수 및 처리, 운영 지원 사업을 맡게된다.
산업은행의 민영화로 탄생한 정책금융공사도 올해말 완료되는 230억원 규모의 차세대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주사업자에게 구축 완료 후 시스템 운영까지 전담하도록 했다. 정책금융공사의 IT시스템 재구축 사업은 산업은행과 분리 당시 산업은행의 기존 시스템에서 업무 영역별로 분리 이식해 사용해온 IT시스템을 정책금융공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반영해 새로 구축하는 사업이다.
◆한-미 FTA 발효, 금융권 IT아웃소싱에 ‘중대한 변수’로 작용할 수도 = 한편 ‘전자금융감독규정 개정안’과 상당히 먼 거리에 있는 듯한 이슈이긴 하지만 3월15일 발효된한-미 FTA는 국내 금융권 IT아웃소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무엇보다 해외 IT아웃소싱 방식을 통한 금융회사의 백업센터, 콜센터, 전산기기 관리 등이 가능하게 될 것인지가 관심사이다. 지금까지 금융감독 당국은 관리 감독의 어려움과 함께 국내 고객정보의 해외유출 우려 등을 이유로 금융회사 IT인프라(서버)를 해외에서 원격으로 운영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한-미FTA 발효이후, 씨티은행 등 미국계 금융회사들의 자사 IT인프라의 해외이전 요구를 다시 제기할 가능성을 전망하는 전문가들이 적지 않다. 전산센터를 비롯한 IT부문을 독자적으로 한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 자체가 그들의 입장에서는 ‘상당한 비효율’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물론 일각에선 정부 정책(공공)에 대해서는 한-미 FTA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이에 대해 당국의 관계자들은 명쾌한 답을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
만약 그동안 허용되지 않았던 일부 IT인프라에 대해 해외 이전이 가능해 진다면 국내 금융권의 IT아웃소싱 전략은 또 다시 중대한 변화에 직면할 수 밖에 없다. 금융 당국의 입장에서는 당장 금융회사의 전산센터 이전 등 IT인프라의 물리적인 이전 계획을마련하는 것 외에 우리의 주권이 미치지 못하는 해외에서도 고강도의 IT감독 권한을 확보할 수 있는 국제간의 정책적 협의가 논리적으로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전자금융감독규정 개정안을 통해 마련했던 강력한 수준의 IT감독 정책도 상당한 예외규정을 둬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박기록 기자>rock@ddaily.co.kr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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