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공식 출시…개인 클라우드 전략 완성
[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구글의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서비스 ‘구글 드라이브’가 24일(현지시각) 공식 출시됐다. 이에 따라 구글 문서도구, 지메일 등과 함께 구글의 개인 클라우드 전략이 완성됐다.
구글 드라이브는 사용자의 디지털 파일을 클라우드 상에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일반문서뿐 아니라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해 둘 수 있다.
드롭박스, 마이크로소프트의 스카이드라이브 등과 함께 경쟁을 벌이게 된다.
구글 드라이브에는 문서도구가 포함돼 있어 다른 사람들과 문서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하나의 문서 파일을 여러 명이 함께 보면서 코멘트를 달면서 의견을 공유할 수도 있다.
아울러 PC뿐 아니라 맥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어떤 디바이스로든지 구글 드라이브의 파일을 열어볼 수 있다.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 계열의 운영체제만 지원하지만, 구글 측은 아이폰 및 아이패드 용 구글 드라이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구글 드라이브의 가장 큰 장점은 강력한 검색이다. 파일 제목뿐 아니라 파일 내용까지 빠르게 검색할 수 있으며, 문자인식 기술을 통해 이미지로 표현된 글자들도 검색할 수 있다. 이미지 인식 기능도 있다. 특정 장소에서 찍은 사진 파일에 장소 이름을 표현하지 않아도 그 장소를 인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랜드 캐년 여행에서 찍은 사진을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해 뒀을 때 ‘그랜드 캐년’이라고 검색하면 그 사진이 나온다. 물론 이는 아직 특정 지역만 가능하지만, 구글은 이를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이외에 구글의 기존 서비스인 지메일, 구글+ 등과 연계되는 것도 드롭박스 등 경쟁 서비스와의 차별점이다.
가격은 5GB까지 무료다. 25 GB는 월 2.49 달러, 100 GB는 월 4.99 달러, 1 TB는 월 49.99 달러에 사용할 수 있다. 유료 계정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사용자에게는 지메일 계정 용량도 25 GB로 늘어난다.
<심재석 기자>sjs@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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